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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들 치마길이 왜 요즘 짧아지나 했더니"

시계아이콘읽는 시간01분 14초

경기불황..여성 치마 짧아지고, 남성정장 안팔린다

경기 불황, 남성 상품 판매가 더 줄어든다
롯데마트 7월 매출 분석, 남성정장 매출 전년比 20%↓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경기가 좋지 않으면 여성들의 치마가 짧아진다는 속설이 있다. 이와 함께 패션계에 회자되는 속설 가운데 하나는 남성 정장의 매출이 떨어진다는 것.

5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최근 심각한 경기 불황으로 남성의류를 비롯한 남성용 상품의 매출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7월 대형마트 매출 신장률이 마이너스(-) 6~9%를 기록한 가운데 남성용 상품의 매출이 여성용 상품의 매출보다 더 크게 떨어진 것.


롯데마트는 7월 남성 의류의 매출은 전년 동기에 비해 17.6% 감소했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2.2%가 감소한 여성 의류보다 매출감소폭이 더 크다. 특히 신사 정장의 경우는 20%이상의 매출 하락세를 기록했다.

롯데마트는 의류·잡화 상품의 경우 여성에게는 필수품과 같은 성격을 지니지만 상대적으로 남성은 덜하기 때문에 남성용 상품의 매출 감소가 두드러진다고 설명했다. 속옷류 역시 남성 속옷은 21.2% 감소했지만 여성 란제리는 3% 감소하는 데에 그쳤다.


남성용 상품과 여성용 상품의 매출 신장률 차이가 가장 크게 나타난 것은 화장품과 구두였다. 화장품의 경우 여성 화장품은 12.8%의 매출 신장세를 보이며 불황을 무색하게 한 반면 남성 화장품의 전년 동기 대비 20%이상 매출이 줄었다. 다만 여성 화장품도 중저가 브랜드의 여성 화장품 매출이 26.9% 가량 증가해 알뜰형 소비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여성 구두는 4.3% 가량 매출이 늘었지만 남성구두는 28%의 역신장을 기록했다.


이 밖에 ‘지갑’, ‘벨트’ 등에서도 남성용 상품이 여성용 상품보다 매출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염색약에 있어서도 남성들이 주로 사용하는 ‘새치용 염색약’은 26.3% 감소한 반면 여성들이 많이 사용하는 ‘컬러용 염색약’은 4배가 넘는 신장세를 나타냈다.


한편 여성용과 비교할 수 있는 상품군 중 유일하게 남성용 상품 매출 신장률이 높은 것은 양말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신사 양말의 경우 남성용 상품 중 생필품적인 특성이 가장 강한 상품이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같은 소비패턴에서도 역시 3족, 5족 이상의 묶음 신사 양말 신장률이 20%를 나타내며, 알뜰형 소비가 전체 신장세를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남창희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불황이 지속되면 일반적으로 여성용보다는 남성용 상품의 매출이 더 줄어든다"며 "남성용과 여성용 상품으로 확실하게 구분되는 의류/잡화 상품의 매출을 살펴보니 이 같은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나 남성 고객을 끌어 들일 수 있는 마케팅 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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