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민병덕 KB국민은행장이 대출서류 조작에 대해 잘못을 시인하며 해당 고객들에게 사과했다. 민 행장은 또 해당 직원에 대한 엄중 문책할 것을 약속했다.
민 행장은 25일 오전 아시아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대출서류 조작 건은) 잘못한 것이다"며 "고객의 동의만 있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데 동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국민은행은 집단 중도금대출과 관련해 고객 30여명으로부터 대출서류를 조작한 혐의(사문서위조)로 민원을 받은 바 있다.
중도금 집단대출 서류작성 과정에서 대출기간을 임의로 3년으로 표기해 둔 뒤 본부 승인(2년2개월로 승인)이 내려졌으나, 해당 직원이 이 사실을 고객에게 제대로 고지하지 못 한 것이다.
통상 이와 같은 경우 대출고객을 직접 영업점에 방문하게 해 새롭게 서류를 작성하도록 하거나,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직접 고객에게 전화해 대출기간에 대해 알려 주어야 한다.
민 행장은 "바뀐 부분에 대해 두 줄로 긋고 고객의 동의를 다시 받으면 해결되는 문제인데, 집단대출이다 보니 몇 백 건 되는 서류를 다시 만들기가 어려워 직원이 잘못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의로 서류를 조작한 것은 분명 잘못한 일인 만큼 해당직원에 대해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민 행장은 감사원으로부터 지적받은 가산금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감독기관의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며 "반성하고 있고, 또 잘못된 것은 고치겠다"고 말했다.
다만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 담합 의혹과 관련 민 행장은 "아직 조사가 진행중이라 단정하긴 어렵지만 금리를 짬짜미해서 올린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금리를 임의로 조정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민 행장은 이어 "시중은행 자금부장들간의 모임은 현안이 있을 때마다 모여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지, 금리를 담합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자금부장들이 모였다는 사실만으로 담합으로 몰고가서는 안 된다는 설명이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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