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게임 '엑서게임' 활동적 NYT, 학계 보고서 인용 보도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게임도 하고 운동도 하는 이른바 엑서게임(exercise+game)의 실제 운동 효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베일러의약대학 어린이 영양연구센터가 올해 초 소아과 전문지에 발표한 보고서를 인용, 엑서게임이 어린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측정가능한 수준으로 확인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연구팀은 종전 실험실 상황에서 어린이들의 활동량이 소폭 늘어난 결과를 보였지만 일반 가정에서의 경우 일상생활 활동량은 실제 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9~12세 어린이 가운데 비만한 어린이들을 2그룹으로 나누어 실험을 진행했다.
대상 어린이들에게는 모두 닌텐도 게임기 '위'를 나누어 주며 한 그룹에는 많은 활동이 필요한 게임만 할 수 있게, 다른 그룹에는 그냥 앉아서 할 수 있는 게임만 하도록 했다.
실험은 13주동안 진행됐으며 대상자들은 정기적으로 가속도계를 착용, 신체 활동이 이전에 비해 얼마나 빨라졌는지를 측정했다.
결과는 피동적인 게임을 하는 그룹에 비해 활동적인 게임을 하는 그룹이 더 활동적이라는 어떠한 증거도 없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소아의학 전문가인 앤터니 바넷은 "활동을 더 많이 하라는 의사의 진단을 받게되면 목표를 갖고 활동을 한 만큼 일상 생활에서 다른 활동량을 저도 모르게 줄이게 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활동량은 이전과 같게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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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적인 게임으로 운동을 했으니 다른 시간에는 더 편하게 앉아서 쉬게 된다는 뜻이다.
미국 소아의학협회의 찰스 카페타 상임위원은 "운동을 하도록 만든 게임기가 늘 앉아있는 사람들의 행태를 활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지만 이런 게임기로는 변화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 그간의 연구 결과"라고 설명했다.
조유진 기자 t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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