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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숍 화장품, 제조일자부터 확인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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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숍 화장품, 제조일자부터 확인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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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직장인 장민지(30·은평구)씨는 브랜드숍 화장품을 애용하고 있지만 구입 전 제조일자를 반드시 확인한다. 브랜드숍 화장품은 단가가 낮다보니 화장품 용기가 단순한 플라스틱 제품이나 알루미늄 제품이 많기 때문. 장씨는 “백화점 제품은 갈색병이다 뭐다 해서 특수포장이 돼 있거나 오일 제품의 경우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밀봉해서 포장하는 등 신경을 쓰고 있지만 브랜드숍 제품은 그런 부분에서 아무래도 미비한 점이 있는 것 같아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 해외여행을 다녀올 때마다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한 꾸러미씩 구입하는 안지혜(28·송파구)씨. 그는 제조일자가 코드로 표시된 화장품의 경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제조일자를 꼭 다시 확인해 보고 사용한다. 안씨는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오래된 제품을 쓰면 피부에 안 좋은 것 같아 반드시 확인을 해보고 쓴다”면서 “온라인으로 산 제품이나 세일기간에 산 제품은 확인이 필수”라고 말했다.


신선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얼굴에 직접 바르는 제품이다 보니 방부제를 비롯한 화장품 사용성분과 제조일자 등을 확인하는 깐깐한 소비자가 늘고 있는 것.

먹거리에서 화장품까지 이어진 신선도 경쟁은 화장품 트렌드의 변화까지 예고하고 있다.


29일 식품의약품안전청 통계에 따르면 20대 여성의 64%는 '오래된 화장품은 이용하지 않는다'고 대답했으며 '제조일자나 유효기간을 확인한다'는 응답자도 62%나 됐다.


일반적으로 향수·화장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3년 정도지만 얼굴 피부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


업계에서도 이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선함'을 콘셉트로 하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신선 콘셉트의 화장품을 국내에 처음 선보인 브랜드는 코리아나화장품이 2006년 론칭한 제니스웰. 이 브랜드는 제조한 지 3~6개월 이내의 제품만 판매한다.


코리아나화장품 관계자는 “제니스웰의 경우 잡지광고 등 마케팅과 온라인 입소문을 통해 일부 마니아층이 형성됐다”면서 “신선한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분명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브랜드숍 부문에서는 최초로 이니스프리가 지난달부터 제조 3개월 이내에 매장에서 판매하는 신선 화장품을 선보이고 있다.


대표 제품인 '더 그린티 씨드 세럼' '더 그린티 씨드 크림' 등 2가지 품목에 우선 적용해 전국 490개 매장에서 판매 중이다.


이니스프리 관계자는 “신선 콘셉트 화장품은 재고부담을 안고 있기는 하지만 브랜드숍 제품의 경우 대표적으로 잘 팔리는 제품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워낙 빠르게 소구가 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은 무방부제 냉장 화장품 '프로스틴'을 업계 최초로 출시해 6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 프로스틴의 사용기한은 개봉 후 6주, 개봉 전 유통기한은 6개월이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소비자의 니즈가 있기 때문에 이 시장을 만들어 보겠다는 일종의 모험을 시도한 것”이라면서 “향후 신선 화장품 보관을 위한 화장품 냉장고 등의 판매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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