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삼성전자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쇼케이스를 열고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표출했다. 올해 런던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프리미엄 TV 시장 특수를 노리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LG전자 등 OLED TV 경쟁사들보다 빨리 시장을 선점해 세계 TV 판매 1위를 이어나가겠다는 의미도 담겨있다.
삼성전자는 10일 서울 서초 사옥에서 '2012년 삼성 프리미엄 TV 쇼케이스'를 열고, 55인치 대형 OLED TV(ES9500) 양산 모델을 세계 최초로 전격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삼성 OLED TV는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2'에서 '최고 혁신상'을 수상하며 주목받은 프리미엄 전략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대형 55인치 OLED TV 공개에 이어 60인치부터 75인치까지 초대형 스마트TV를 소개하며 대형 프리미엄 TV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55인치 이상의 초대형 스마트TV 시장을 선도해 나가며 60인치 이상 대형 스마트TV 라인업을 강화해 글로벌 리더로서 초대형 프리미엄 카테고리를 주도할 계획이다.
회사측은 OLED TV 공개를 통해 오는 7월 영국 런던에서 개최되는 하계 올림픽 특수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또한 프리미엄 TV 마케팅을 강화해 LG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TV 시장의 경쟁자들과의 점유율 격차를 더욱 벌인다는 계획이다.
OLED TV는 색상을 표현하는 픽셀이 스스로 빛을 내며 각각의 색을 만들어 기존 LED TV 대비 20% 이상 풍부한 컬러를 표현하는 것은 물론 두께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로 어두운 화면에서도 세밀한 영상을 표현할 수 있어 '꿈의 TV'로도 불린다.
삼성 OLED TV ES9500은 기존의 스마트TV에서는 볼 수 없던 차별화된 '스마트 듀얼뷰(Dual View: 한 화면에서 두 개 채널 동시 시청)'기능을 선보인다. 스마트 듀얼뷰는 한 TV에서 두 개 채널을 동시에 풀 HD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는 기능으로, 이어폰이 달린 3D 안경으로 각 콘텐츠의 스테레오 사운드까지 즐길 수 있다.
가정에서 듀얼뷰 기능을 사용할 경우 2가지 채널을 선택해 시청할 수 있어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자의 취향에 맞는 방송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이는 삼성 OLED 패널의 빠른 응답속도와 무선 음향 전송 시스템이 결합돼 탄생한 최첨단 기능이다.
이와 함께, '스마트 인터랙션', '스마트 콘텐츠'와 '스마트 에볼루션'까지 올해 삼성전자의 미래형 스마트TV의 첨단 기능이 모두 탑재됐다.
김현석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에 공개한 55인치 OLED TV 양산 모델을 통해, 앞으로 열리는 차세대 슈퍼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주도권을 이어 갈 계획"이라며 "OLED TV와 함께 대형 스마트TV를 앞세워 최고의 화질과 품격있는 디자인, 일상을 보다 풍요롭고 스마트하게 만드는 콘텐츠까지 경쟁사와 비교할 수 없는 슈퍼 프리미엄 TV로 '초격차' 전략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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