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서울시, 정상회담 적극 지원..브리핑은 부시장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0초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핵안보정상회의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지만 참석은 거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창학 서울시 행정국장은 19일 10시20분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청와대에서 개막식 전날인 25일 외신기자를 상대로 서울을 홍보하는 자리를 제안했지만, 지난 G20정상회의 때 오세훈 전 시장이 미디어데이를 가질 때에도 기자들이 많지 않아 효과가 없었던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이렇게 결정한 것은 추호도 정치적인 판단이 아니다"라면서 "의전보다는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 사안은 이미 정부 준비기획단과 외신기자단 대상 브리핑에 부시장이 대신 참석하는 방향으로 합의가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처럼 박 시장이 정상회의 참석을 거절한 데 대해 일각에서는 '반핵', '원전 1기 줄이기' 등을 주장해 온 박 시장이 평소 소신을 지킨 행동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서울시는 핵안보 정상회의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정부 준비기획단에 4,5,6급 공무원 인력을 각각 한명씩 3명 파견하고, 서울시 자체예산 16억6200만원을 확보해 교통, 소방, 환경 정비 등을 지원에 나서고 있다.


행사기간인 26~27일까지 '자동차 2부제'를 실시해, 26일은 차량번호 끝자리가 짝수 차인 경우에만, 27일은 홀수 차만 운행하도록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권하고 있다. 또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을 약 100회, 버스를 412대 증회 운행키로 했다.


서울시는 이번 행사기간동안 서울시 홍보를 위해 도로, 육교, 공공청사, 옥외전광판에 홍보물을 설치하고, 회의장 미디어센터 내 서울 홍보관도 설치 운영한다. 더불어 시는 자원봉사자 모집과 의료지원, 숙소 환경정비, 식품/공중 위생 점검, 외국인 다수 참가숙소 지원센터 5개소 운영 등 분야별로 정부와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약 일주일 앞둔 20일 오전 7~8시에는 박원순 시장과 시직원, 시민 등이 '새봄맞이 범시민 참여 일제대청소'가 실시된다.


핵안보정상회의는 서울 코엑스에서 이틀간 열리는 행사로, ▲핵테러 방지 ▲원자력 안전문제 ▲핵물질 불법거래 방지 등을 주요 의제로 한다. 전 세계 53개국과 UN(국제연합), INTERPOL(국제형사경찰기구) 등 5개 국제기구가 참여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