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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금 들었더니 금연에 식스팩 만들어 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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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 직장인 정문호(41) 씨는 스마트금융상품인 ‘미션플러스 적금’을 가입한 후, 군입대 후 줄곧 태웠던 담배를 드디어 끊을 수 있을 거라는 희망에 부풀어 있다.


정 씨는 지난해 크리스마스 다음날인 12월 26일부터 매일 하루의 금연이 성공할 때마다 담배 1갑에 해당하는 2500원을 미션플러스 적금에 넣기로 설정했다.

70일 지난 요즘 정 씨가 모은 돈은 15만5000원이다. 담배를 손에 쥐지 않고, 퇴근길 스마트폰에서 ‘미션플러스 APP’을 열어 ‘미션달성’을 체크한 결과다.


정 씨는 올해 연말까지 매일 ‘담뱃값’을 모으는 미션을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지금처럼만 하면 연말에는 모은 돈으로 조촐한 국내여행도 다녀 올 수 있을 듯하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재미와 결합한 금융상품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적금 들었더니 금연에 식스팩 만들어 주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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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은 지난 13일부터 인터넷, 스마트폰 등 온라인에서 고객이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달성하면 우대금리를 받는 미션플러스 특판 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내달 8일까지만 판매되는 이 상품은 1년제 최고 연4.3%(세전), 2년제 최고 연4.65%(세전)의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특히 적금은 고객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이룰 때마다 스마트폰 APP을 통해 ‘미션수행’을 체크하면 적금에 추가 적립할 수 있는 구조다.


예를 들어 오늘 아낀 커피값이나 택시비도 넣을 수 있고, 몸 만들기를 위해 복근운동 50회를 한 후 적립할 수 있다.


실제 신한은행 홈페이지의 ‘미션플러스’ 사이트에는 ‘식스팩, 돌근육 만들기’, ‘아이에게 매일 책 읽어주기’, ‘아내와 유럽여행’, ‘부모님 환갑’ 등 5000개 이상의 다양한 미션들이 올라와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미션플러스적금 출시 후 고객이 설정한 미션들이 5000개 이상 생성됐다"면서 "적금도 스마트금융 트렌드를 반영해 개인별 재테크 목적과 다양한 생활관을 반영한 스마트 적금 상품이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적금 들었더니 금연에 식스팩 만들어 주네"

KB국민은행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전용 금융상품으로는 ‘KB Smart★폰 적금/예금’과 ‘KB드림톡적금’이 있다.


현재까지 ‘KB Smart★폰 적금/예금’은 약 1조3000억원, ‘KB드림톡적금’은 500억원 이상이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2010면 10월 출시된 ‘KB Smart★폰 적금/예금’은 가상의 동물농장을 육성하면서, 소비를 줄이고자 하는 항목의 아이콘을 설정해 설정된 금액만큼 손쉽게 적립할 수 있는 스마트폰 전용상품이다.


또 KB국민은행이 지난해 5월 선보인 ‘KB드림톡적금’은 고객의 꿈을 달성해나가는 과정을 기록하고, 지인과 공유할 수도 있는 목표달성형 금융상품이다.


고객의 금융목표에 따라 '유럽여행 가자!'와 같이 통장명을 설정할 수 있고 목표금액, 만기일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다.


적금 신규 후 KB국민은행의 '드림톡' 전용 홈페이지(http://talk.kbstar.com)에서 개인 블로그를 만들어 목표달성과정을 블로그에 기록하고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SNS를 통해 지인들과 나눌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최근 고객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변화에 착안해 친근하고 재미있는 요소들을 금융상품에 접목했다"면서 "20~30대 젊은 고객층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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