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는 떠나고, 누군가는 돌아오고, 누군가는 새롭게 나타난다. 일주일을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숨 가쁜 사람들에겐 별이 지고 뜨는 것을 일일이 바라보는 것조차 쉬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10 아시아>에서는 지난 한 주간의 잡다한 연예 소식을 통해 자신의 정보 습득 상태를 진단해볼 수 있는 ‘한밤의 섹션 TV 연예가 중계 장학 퀴즈’를 준비했다. 그리고 다시 추워졌지만, 주말이 왔다.
<#10_QMARK#> 1. 지난 11일 사망한 미국의 톱가수 휘트니 휴스턴은 한국에서도 뜨거운 사랑을 받은 스타였다. 휘트니 휴스턴의 수많은 히트곡 가운데서도 그가 케빈 코스트너와 함께 출연한 영화 <보디가드>의 OST ‘I will always love you’는 영화의 흥행과 더불어 92년 이영자가 MBC <특종 TV 연예>에서 한 꽃미남 신인 스타와 함께 <보디가드>를 패러디한 뮤직 드라마에 삽입되어 화제를 모았다. 다음 중 이영자의 상대역은 누구였을까.
① 오지호 ② 김원준 ③ 이병헌 ④ 류시원 ⑤ 김민종 ⑥ 이정재 ⑦ 손지창 ⑧ 이휘재 ⑨ 조춘
<#10_QMARK#> 2. 지난 15일 방송된 MBC <하이킥! 짧은 다리의 역습>에서 윤지석(서지석)이 자신을 좋아한다고 착각했던 박지선(박지선)은 “윤 선생님은 제 남자”라는 박하선(박하선)의 충격 고백에 닭 좇던 개 신세가 된다. 다들 윤지석과 박하선을 축하해주고 있는 와중 씁쓸해져 추운 바깥으로 나와 한숨을 내쉬는 박지선에게 웃옷을 벗어주며 따뜻하게 챙겨 준 사람은 다음 중 누구일까?
① 교감 선생님 ② 윤계상 선생님 ③ 윤건 선생님 ④ 줄리엔 선생님 ⑤ 이적 선생님
<#10_QMARK#> 3. 지난 2월 7일 발매된 박재범의 첫 번째 정규앨범 < New Breed >의 수록곡 ‘OOO’는 술에 취해 정신이 혼미해진 상황을 그린 노래다. “OOO, OOO 분명히 후회할 것 같애 OOO, OOO. 괜찮아 일어나면 기억 못해” 등 제목과 가사의 빈 칸에 들어갈 말로 맞는 것은?
① 뻑갔어
② 뿅갔어
③ 훅갔어
④ 쑝갔어
⑤ 죽갔어
<#10_QMARK#> 4. 2007년 여름 시작되어 오는 19일과 26일에 걸쳐 마지막 회가 방송되는 KBS <해피선데이> ‘1박 2일’ 시즌 1은 방송을 통해 만난 다양한 일반인들을 화제의 인물로 떠오르게 하기도 했는데, 지난 2009년 제 1회 시청자 투어 특집에 출연했던 ‘국악고 소녀’는 지난해 한 걸 그룹의 멤버로 데뷔했다. 다음 중 그 걸 그룹의 이름은?
① 스피카 ② 쇼콜라 ③ 스텔라 ④ 티아라 ⑤ 달샤벳
<#10_QMARK#> 5. 지난 2월 2일 발매된 블락비의 미니앨범 < Welcome to the BLOCK >의 수록곡 ‘했어 안 했어’는 여자친구에게 다른 남자가 생겼다고 의심하고 책망하는 남자의 마음을 표현한 노래로, “했어 안했어? 했어 안했어? 했어 안했어? / 그놈이랑 말 섞지 말라고 OH / 말한 지 얼마나 지났다고 OH OH” 등의 가사를 담고 있다. 그런데 이 곡이 KBS 심의에서 ‘저속한 표현’이라는 이유로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배경은 무엇일까?
① 심의위원들의 지나친 상상력
② 제목만 읽고 내용은 읽지 않는 세태
③ 물증도 없으면서 여자친구를 의심하는 부정적인 태도
③ 청소년들이 즐겨 듣는 음악이 자유로운 이성교제를 묘사하는 것은 학생인권조례가 십대 임신을 권장하고 미화할 수 있는 것처럼 악영향을 미칠 수 있음
<#10_QMARK#> 6. 2월 15일 방송된 SBS <짝>에서 자신이 경찰이며 ‘판’이 돌아가는 걸 잘 읽는다고 밝힌 ‘남자 2호’는 상상 속의 밀당, 카사노바 자처, 여성 심리 오해, 실패 후 정신승리 등 독특한 정신세계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특히 ‘남자 2호’는 자신과 잘 되어가고 있다고 믿던 ‘여자 2호’에게 어필하기 위해 홀로 플루트를 연주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한 ‘여자 2호’의 반응은 무엇이었을까?
① 감동해 눈물을 흘렸다
② 시끄럽다고 화를 냈다
③ 코 골며 잠들어 있었다
④ 남자 2호와 짝이 되기로 결정했다
⑤ 챙겨왔던 리코더를 꺼내서 이중주를 펼쳤다
⑥ 나가서 혼자 밥을 먹었다
<#10_QMARK#> (주관식) 7. tvN <코미디 빅리그>에서 ‘개파르타’가 출연하는 ‘양꾼기획’은 ‘YGG 패밀리’라는 가상의 연예기획사를 그린다. 이들 중 모 연예기획사 대표를 연상케 하는 캐릭터 ‘짜장님’, 아니 사장님(김민석)의 다음 대사를 뜻이 제대로 통하게 고쳐 보자.
ㄱ. 사람은 누구나 한 번씩 질주하는 거야.
ㄴ. 왜 이렇게 내 족을 쩍여? 나 족장하게 할 거야, 자꾸?
ㄷ. 야, 줄 갖고 와! 먹고 취할 거니까 줄 갖고 와! 쨍맥 오백 찌찌!
정답 및 풀이
1. ② 김원준
① 오지호와 이영자의 격한 인연은 2010년을 기점으로 한다.
⑨ 조춘은 뮤직 드라마에서 김원준을 제치고 이영자의 보디가드가 되지만 괴한이 총을 들고 뛰어들자 바로 도망쳤다.2. ④ 줄리엔 선생님
박지선 선생님, 줄리엔이 ‘라디오 스타’에서 자밀라와는 그냥 같은 소속사 모델일 뿐이었다고 했으니 이참에 잘 해 보세요!3. ③ 훅갔어
그 밖에에도 보기의 다양한 비속어가 지닌 미묘한 뉘앙스를 살려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다면 당신은 국어의 19금술사!4. ③ 스텔라
‘국악고 소녀’ 김가영이 스텔라의 가영이다.5. ① 심의위원들의 지나친 상상력, ② 제목만 읽고 내용은 읽지 않는 세태
‘했어 안했어’의 공동 작곡자 델리보이는 자신의 트위터에 “‘섹스 했어, 안했어’가 아니라 ‘얘기 했어, 안했어’입니다. 휴... 일일이 설명을 해야 하는지? KBS 고위 관계자 어르신들?”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6. ③ 코 골며 잠들어 있었다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첫째, 이벤트는 때와 장소, 상대를 봐 가며 해야 한다. 둘째, 웬만하면 안 하는 것이 낫다.7. ㄱ. 사람은 누구나 한 번씩 질주(X) 실수(O)하는 거야.
ㄴ. 왜 이렇게 내 족(X) 속(O)을 쩍여(X) 썩여(O)? 나 족장(X) 속상(O)하게 할 거야, 자꾸?
ㄷ. 야, 줄(X) 술(O) 갖고 와! 먹고 취할 거니까 줄(X) 술(O)갖고 와! 쨍맥(X) 생맥(O) 오백 찌찌(X) 씨씨(O)!
양 사장님, 정형돈 씨와 더불어 ‘개파르타’와의 계약도 고려해 주세요. 조건은 ‘짜장님 패러디는 하지 않는다’로.
10 아시아 글. 최지은 fi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