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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페이스-YMCA, '질긴싸움' 속사정은?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8초

"국내판매가격, 美 보다 비싸"
"억울함 반박…우리만 타깃"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내외 판매 가격 비교에서 불거진 노스페이스와 서울YMCA 간의 갈등이 심화될 조짐이다.

서울YMCA가 "노스페이스 일부 재킷의 국내 판매 가격이 미국보다 91.3% 비싸다"고 발표한 데 대해 노스페이스 측이 "국내외서 판매되는 제품이 달라 조사가 잘못됐다"고 반발하자, 다시 서울YMCA가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하며 노스페이스를 압박하고 나선 것.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16일 서울 종로2가 서울YMCA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스페이스의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한 공정위 조사를 요구하는 한편, 검찰에 고발을 요구하는 고발장을 공정위에 접수했다.

서울YMCA 시민중계실은 최근 노스페이스의 국내 판매가격 실태에 대해 시내 주요 전문점, 직영점 등 각급 매장들을 조사했다. 조사 결과 백화점, 전문점, 직영점 등의 판매처와 서울도심, 변두리 등 판매점의 조건과 관계없이 동일한 제품에 동일한 판매가격표시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서울YMCA 관계자는 "거의 모든 매장의 판매가격이 일정한 가격 범위 내에서, 특히 유사한 조건(회원가입 등)에서 5-10% 할인이라는 가이드라인 안에서 움직이고 있다"며 "특히 매장측에서 '이월상품 할인이나 시즌할인은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은 회사측의 가격 조건 가이드라인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노스페이스 관계자는 "노스페이스뿐 아니라 모든 패션업체들이 본사가 소비자 가격을 정하고 각 대리점이 따르는 방식을 취한다"며 "노스페이스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 각 대리점주들이 할인판매 필요성을 못 느낀 것일 뿐 각 대리점이 본사의 가격정책을 따르지 않는다고 불이익을 준 적은 없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판매가격 유지행위에 대해서는 이미 공정위에서 조사 중인 것으로 아는데 새삼 왜 YMCA에서 나서서 조사 요구를 하는지 의문"이라면서 "최근 YMCA가 발표한 아웃도어 가격조사 중 억울한 점을 반박한 것이 긁어 부스럼이 된 것 같다. 별 말이 없는 타업체들과는 달리 노스페이스만 타깃이 됐다"고 말했다.


이런 논란이 벌어진 이유는 최근 시민단체 및 소비자단체들이 공정거래위원회의 예산지원을 받아 내놓은 아웃도어 및 워킹화 등에 대한 가격 및 기능성에 대한 조사결과가 업체들이 납득할 만큼의 전문성이 부족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패션업계 한 관계자는 "솔직히 한 브랜드에서 내구성이나 여러 기능성을 정확하게 조사하려면 대략 1억원 정도가 든다"면서 "하지만 공정위 조사는 수천만원의 예산으로 십여개의 브랜드를 조사를 하니 정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언론에 발표를 하기 전 시민단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아무리 설명을 해도 말이 통하지 않아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한 관계자는 "아웃도어에 가격거품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공정위와 소비자단체가 정확한 문제점 지적이나 가이드를 제시해주지 못해 벌어진 일"이라고 꼬집었다.


공정거래위원회 관계자는 "소비자단체에 예산지원을 통해 중립적으로 조사를 하는 것"이라면서 "소비자들의 이익을 위해서 하는 것이지 절대 편파적인 부분은 없다"고 못 박았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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