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맞춤형 특허정보검색교재 2종 발간… 특허정보검색서비스 KIPRIS용 ‘특허검색길라잡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특허청은 13일 특허정보를 쉽게 찾고 실무에 쓸 수 있게 특허정보검색서비스인 KIPRIS용 ‘특허검색길라잡이’ 초급과 고급과정 교재를 펴냈다고 밝혔다.
특허정보검색 관련서적들은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져 일반사용자들이 활용키 어려웠으나 이번 교재는 KIPRIS사용자의 요구를 반영, 초급과 고급과정으로 나눠 만들어졌다. 따라서 사용자수준에 따라 교재를 골라 쓸 수 있다.
제1권 ‘특허검색길라잡이 KIPRIS 쉽게 배우기(초급과정)’엔 특허정보에 대한 설명과 KIPRIS를 활용한 검색방법이 예제를 통해 쉽게 소개돼 있다. 단원별 연습문제와 정답, 해설을 포함하는 모범답안을 실어 자습서로도 쓸 수 있다.
제2권 ‘특허검색길라잡이 KIPRIS 실무활용가이드(고급과정)’엔 선행기술조사와 특허맵작성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사례를 통해 조사 및 작성법을 익힐 수 있다.
특히 사용자들이 자주 묻는 질문을 모은 특허고객 민원사례와 찾아보기(색인)를 담아 사용자가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들 교재는 특허유관기관에 책자로 나눠주며 특허청 및 KIPRIS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책(e-Book)으로도 선보인다.
변훈석 특허청 정보기획국장은 “검색길라잡이 발간을 계기로 특허청은 특허정보를 활용하려는 사람들의 검색과 활용을 돕기 위해 다양한 학습 자료들을 꾸준히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