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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라이프]수입차, 회장님도 돌아 앉혔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1초

벤츠 BMW 아우디 대형차 판매 늘어
'회장님 차' 에쿠스는 작년 10.1% 감소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자동차 마니아로 알려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2000년 초반 에쿠스를 이용해 대외일정을 소화했다. 하지만 지금은 벤츠, 롤스로이스, 마이바흐 등을 이용한다. 총수 취임 후 줄곧 체어맨을 이용한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최근에는 대외행사에 벤츠를 타고 온다.


대기업 총수에서 중소기업 최고경영자(CEO) 등 비즈니스맨들의 애마가 속속 수입 대형세단으로 바뀌고 있다. 과거 국내기업이 출시한 대형차 일부 차종에서 점차 수입차로 확대되고 있다는 게 수입차업계의 관측이다. 한국 내 수입 대형차 판매비중이 높아지면서 수입차 본사의 지원도 한층 강화되고 있다.

3일 수입차업계에 따르면 BMW그룹 코리아가 지난해 판매한 BMW브랜드 중 5, 7시리즈 이상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MW 5시리즈는 지난해 7727대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63.1%나 증가했다. 대표적인 플래그십 모델 7시리즈의 판매량도 지난해 2378대로 전년 2303대보다 75대 늘어났다. 플래그십 모델은 자동차 회사의 대표기술이 모두 집약된 최고급 차량이다.

[카라이프]수입차, 회장님도 돌아 앉혔다 BMW 520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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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차 판매비중도 최소 25%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BMW브랜드를 구입하는 소비자의 4명 중 1명은 대형차종을 선택한 것. 지난 2008년 수입 대형차 판매비중이 10%대 초반에 불과했던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성장세라는 평가다. 글로벌 판매순위에서도 상대적으로 우위를 보이고 있다. BMW그룹이 집계한 한국의 자동차 판매대수는 10위권 수준에 불과하지만 BMW 5시리즈 이상 판매 대수만으로 보면 4위권에 육박한다.

마니마층이 넓게 분포한 아우디는 젊은 중소기업 CEO들에게 인기다. 지난해 벤츠 S클래스가 주춤한 틈을 타 한국시장에 진출한 아우디 A8은 1년 만에 판매량이 3배 넘게 신장해 판매대수 1417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아우디 전 차종의 판매량이 1만345대인 점을 감안하면 7명 중 1명은 2억5000만원을 호가하는 대형세단을 구입한 셈이다. 지난해 하반기 뒤늦게 한국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한 릫뉴 아우디 A7릮의 판매대수를 합하면 2000대를 훌쩍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카라이프]수입차, 회장님도 돌아 앉혔다 뉴 아우디 A7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의 대형차 판매비중을 보면 수입차 고객의 취향변화가 더욱 극명하게 드러난다. 수입차협회가 집계한 지난해 준대형급 벤츠 E300의 판매량은 7019대에 달했다. 벤츠의 지난해 전체 판매대수는 1만9534대. 하반기 이례적인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을 늘린 효과가 컸지만 꾸준히 국내 베스트셀링카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모델이다. 벤츠 딜러사 한 관계자는 “E300 이상의 대형차종의 비중을 따로 집계하면 지난해 한 해 판매량의 절반 수준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보인다”며 “준대형차를 포함해 대형차급을 찾는 고객들의 취향이 다양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반해 과거 회장님 차로 통했던 현대차 에쿠스의 성적은 상대적으로 저조했다. 현대차 에쿠스는 지난해 1만3489대가 팔려 2010년 1만4999대에 비해 10.1% 감소했다. 지난해 8월부터는 지속적으로 판매량이 감소하고 있다. 한 단계 차급이 낮은 제네시스도 지난해 2만3088대가 팔려 2010년 2만3892대 대비 800대 이상 감소했다. 불변으로 간주됐던 '에쿠스=회장님 차'란 등식이 깨지고 있는 셈이다.


주양예 BMW코리아 이사는 “법인소유의 대형세단은 주위 시선을 의식해 여전히 국산차가 중심이지만 개인적으로 소유하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경우 수입차를 점차 선호하는 추세”라며 “BMW의 경우 독일 본사에서도 한국법인을 주요법인에 포함시킬 정도”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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