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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철도 172km 늘어난다.. 신규 착공은 18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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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남양주덕소~원주 복선전철 등 12개 노선 개통키로

올 철도 172km 늘어난다.. 신규 착공은 184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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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올해 총 172km에 달하는 새 철도노선이 개통된다. 남양주덕소~원주간이 복선전철로 개통되고 신탄리~철원간 철도는 복원돼 운행에 들어간다. 또 184km에 달하는 철도를 신설하기 위한 공사가 시작된다.

국토해양부는 KTX 서비스 지역 확대와 대도시권 통근편의 개선을 위해 이 같은 신설·개통 내용이 담긴 2012년 철도 사업에 대한 계획을 16일 발표했다.


정부는 올 12개 사업, 172km의 철도를 개통한다. 7개 사업, 186km는 신규 착공한다.

먼저 개통되는 철도를 보면 지역간 철도로 순천~광양 복선전철, 덕소~원주 복선전철, 삼랑진~진주 복선전철, 신탄리~철원 철도복원, 영동선 철도이설 총 5개 노선, 114km가 있다.


삼랑진~진주 복선전철은 2010년 삼랑진~마산 구간을 개통한데 이어, 마산~진주 구간까지 완전 개통된다. 현재 마산까지 운행되던 KTX는 앞으로 진주까지 운행된다.


덕소~원주 복선전철은 2009년 용문까지 개통한 이후 이번에 원주까지 완전 개통된다. 청량리~원주간 이동시간은 현재 1시간50분에서 1시간10분으로 약 40분 줄어든다.


지난해 12월 개통한 전라선 복선전철은 여수엑스포 지원을 위해 올해 4월까지 150→200km/h로 속도를 높인다. 용산~여수간 소요시간은 3시간 이내로 단축(3시간 32분→2시간 57분)된다.


광역철도와 도시철도는 7개 사업, 59km가 개통된다.


분당선이 연장되는 왕십리~선릉 구간은 올 10월 뚫린다. 기흥~방죽 구간은 올 12월 개통된다. 이에 분당, 판교, 용인, 수원 등 수도권 남동부 지역 주민의 출퇴근이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행중인 수인선 오이도~송도 구간, 경의선 디지털미디어시티~공덕 구간, 서울지하철 7호선 온수~부평구청 구간, 의정부 경전철 등은 연내 연결된다.


대구와 경산 도심간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추진 중인 대구지하철 2호선 사월~영남대 구간도 올해말 이어진다.


국토부는 철도서비스 확대를 위해 7개 사업, 186km도 신규 착공한다.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을 위해 원주~강릉 복선전철을 올 5월 착공하고 익산~대야 복선전철도 연내 첫 삽질에 들어간다.


원주~강릉 복선전철이 2018년 개통되면 원주∼강릉간 운행거리는 37분으로 줄어든다. 특히 원주∼평창간 운행에 27.5분이 소요돼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에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녹색 철도물류체계 구축을 위해 주요 물류거점을 간선철도망과 연계하는 군장산단 인입철도, 울산신항 인입철도와 포항열일만 신항 인입철도는 신규 착공한다.


대도시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도시·광역철도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신분당선 용산~강남 구간은 민간 사업자와 실시협약을 조속히 체결하고 설계를 거쳐 연내 착공한다.


서울 도심 30분대 접근을 위해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지난해 12월 착수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조속히 완료한다. 이어 연내 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이행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올해 7개 철도사업을 신규로 착공함에 따라 향후 17만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11개 철도노선의 개통으로 연간 1.2조원의 사회적 편익과 65만톤의 CO2 감축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올해 철도부문 예산이 2011년 6조421억원에 비해 7085억원이 늘어난 6조 1141억원이 확보됐다"며 "KTX 고속철도망 구축이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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