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유통채비 '착착' 전국 34개 지점 오픈..LG, LG U+와 사업 중복 우려에 계획도 못세우고 답보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LG전자가 자사의 휴대폰 유통이 가능한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을 앞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휴대폰을 직접 유통할 경우 LG유플러스와 사업 영역이 겹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 이통 계열사가 없는 삼성전자는 전국적으로 매장을 구축해 유통 채비를 마친 상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오는 5월1일 시행되는 블랙리스트 제도를 앞두고 삼성전자와 LG전자의 행보가 대조적이다. 삼성모바일샵이라는 이름으로 이미 전국 8개 도시에 34개 지점을 오픈한 삼성전자는 유통 사업을 서두르는 반면 LG전자는 여전히 "검토 중"이라는 답변만 되풀이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서울·경기 지역에 15개점, 부산·경북·광주·대구·인천·대전 지역에 19개점 등 총 34개의 삼성모바일샵을 오픈한 상태”라며 “현재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 이후 시장 수요 등을 분석하고 있는 단계로 시장 수요가 있다고 판단할 경우 매장 확대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와 달리 LG전자의 단말 유통점 오픈 계획은 여전히 답보 상태다. LG전자 관계자는 “현재 이통사의 기존 유통망을 그대로 활용할지 (블랙리스트) 제도 취지에 맞게 별도의 지점을 개설할지 결정이 나지 않았다”며 릫검토 중릮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내놨다.
LG전자가 유통 사업을 주저하는 이유는 LG유플러스 때문이다. LG전자가 휴대폰을 직접 유통할 경우 LG유플러스의 매출 하락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 후 상승 모멘텀을 맞이한 LG유플러스에 수익 구조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며 “유통 진출시 LG그룹 차원에서의 중복투자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렇다고 유통 사업을 완전히 포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단말 판매 수익과는 별개로 체험형 매장을 통한 고객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의 효과까지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삼성전자가 삼성모바일샵을 확대하더라도 이렇다 할 대응책이 없는 것이 문제다. 매장 오픈 절차를 고려할 때 LG전자가 유통 사업을 결정하더라도 올 상반기에는 어렵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한 이통사 관계자는 “단말 유통사업의 특성상 입점이 중요해 부지를 물색하는 기간만 2~3개월 소요된다”며 “이후 매장 인테리어, 인력채용, 교육 등 제도 시행 후 단말 판매에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려면 최소 3~6개월 정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용어설명)블랙리스트제도=도난·분실 단말 등 개통할 수 없는 모델의 국제모바일 기기식별번호(IMEI)만 이통사에 등록하는 방식. 명단에 없는 모든 단말들도 가입자 인증모듈(USIM)만 있으면 개통 가능. 단말 구입시 이동통신사에 관계없이 소비자가 자유롭게 제품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제도. 단말 유통 개방제도를 의미함.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제도를 오는 5월1일부터 시행하기로 하고 이통사들은 전산시스템 등 개발 중. 단말 제조회사도 단말 유통에 나설 수 있음.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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