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박종우 제일모직 신임 사장이 2012년 새해 화두로 '최고의 효율과 성과를 내는 강한 기업'을 제시했다.
박종우 사장은 2일 오전 제일모직 국내외 사업장에 방영된 신년사에서 "2012년 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과 저성장 기조 속에서 글로벌 기업들이 생존을 위한 중요한 기로에 서게 될 것"이라며 “기업의 존재가치인 수익창출 역량이 생존의 열쇠"라고 역설했다.
박 사장은 “짙은 안개 같은 글로벌 경영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경쟁사보다 빠른 스피드와, 극한을 추구하는 경영효율, 이를 강한 기업문화로 키워내려는 일치된 의지가 중요하다“며 이를 위한 경영목표로 '최고의 효율과 성과를 내는 강한 기업 제일모직'을 제시했다. 세부 실천과제로 스피드와 효율, 성과 중심의 기업문화를 들고 직접 현장에서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이 제일모직의 변화를 위해 가장 먼저 내세운 실천과제는 경영 속도다. 그는 "스마트시대에는 스피드가 성패를 좌우한다"며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것을 미리 생각해서 시장에 내놓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는 제일모직의 첨단소재와 패션브랜드 사업의 성공 요인을 한발 앞선 시장 선점으로 보고 주력사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한 차원 끌어 올리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여기에 덧붙여 박 사장은 “변화를 주저한다면 속도를 높이기 어렵다"면서 “긍정의 생각으로 리더들이 먼저 조직의 스피드를 높이기 위한 변화에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박 사장은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조직체질이 효율화돼 있어야 한다"며 "투입대비 더 많은 성과를 얻어내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자체적으로 역량을 높여서 멀티플레이어가 되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박 사장은 모든 업무에 임할 때 먼저 계획을 세우고(Plan), 시장상황을 철저하게 연구하고(Study), 현장에서 빠르게 실천하라(Action)는 경영노하우를 언급하면서 경영효율 극대화를 위한 솔루션으로 적극 활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박 사장은 “경영의 본질은 이익을 내는 것“이라며 “적자사업은 암(癌)과 같다는 생각으로 즉각적인 처방을 내려 철저하게 이익을 창출하는 조직으로 변화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다.
지속적인 이익을 내는 성과지향의 강한 기업을 강조한 배경에는 10년 주기의 기업변신에 성공한 제일모직이 향후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성과를 바탕으로 차세대 신규 사업들을 현실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박 사장은 “성과가 나는 기업은 불황에도 수익을 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로 미래를 먼저 열어 나갈 수 있다“며 “특히 상생을 위한 동반성장의 기반도 성과를 통해 더욱 탄탄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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