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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K "고속전철, 현대차 수준으로 높여라"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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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2500억원 투자액 늘려..전방위 품질 강화 방안 발표

MK "고속전철, 현대차 수준으로 높여라" 경고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최근 현대로템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고속전철의 품질을 조기에 현대차처럼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라”고 주문했다. 정 회장이 양재동 사옥에 전시된 고속전철 구동시스템을 둘러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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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로템이 KTX-산천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그룹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하고 연구 품질 담당 인력을 대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최근 현대로템의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고속전철의 품질을 빠른 시일 내에 현대차처럼 세계적 수준으로 높이라”고 강하게 주문한데 따른 후속조치다.

1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그룹의 품질 역량을 충분히 활용해 현대로템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고 강조하면서 이 같이 당부했다.


현대로템은 이에 따라 KTX-산천의 조기 안정화를 위해 R&D 및 설비 투자도 대폭 확대하는 등 전방위적인 고속전철 품질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고속전철 투자 규모를 대폭 확대해 당초 519억원에서 2015년까지 약 2500억원으로 증액했으며, 투자액은 전액 고속전철 핵심 기술개발과 철도차량 설비구축에 사용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이와 함께 그룹의 연구개발 및 품질관리 인력을 활용하는 것을 비롯해 완성차 및 부품의 품질관리 시스템을 도입, 고속전철 전반의 품질 완성도를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 기존 해외 기술고문 영입에 이어 내년에 전기, 신호, 전장품 등 10개 분야의 고속철 해외전문가 11명을 추가 충원하고, 철도분야 연구인력도 현재 355명에서 오는 2015년까지 530명으로 50%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품질사업부도 본부로 격상해 전문성을 강화키로 했으며 152명인 품질담당 인력을 200명으로 32% 증원하기로 했다.


특히 부품 협력사의 품질 수준이 고속전철 차량의 품질에 직결된다는 판단에 따라 협력사 품질관리팀을 신설하고, 일부 협력사에게는 특별 품질 기술지도를 병행한다.


뿐만 아니라 생산 공정별로 품질을 정밀 점검하는 시스템을 가동하고 이미 운행중인 고속전철 문제점을 분석해 재발 방지를 전담하는 기술인력도 배치할 예정이다.


이외에 코레일 등 시행청 및 철도전문 연구기관 등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정기 기술세미나, 해외 공동연수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조만간 고속철도의 품질향상과 의식 재무장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조직문화 혁신 선포식’도 개최하기로 했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이날 “KTX-산천 장애 등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다”면서 “앞으로 현대차그룹의 품질 역량 활용 등을 토대로 완벽한 설계와 품질 향상 극대화를 위한 전사적인 혁신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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