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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때문에' 소주·막걸리·도시락 판매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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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 때문에' 소주·막걸리·도시락 판매 급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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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지속되는 물가상승, 고유가 등을 겪은 올해 소비자들은 편의점에서 '불황형 소비' 형태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1월부터 12월 5일까지 전체 매출을 분석해 판매량 상위 20위와 올해의 판매동향을 발표했다. 2000 여 개가 넘는 편의점 취급품목 중 판매량 20위 안에 들었다는 것은 '상위 1%'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 중에서 가장 눈에 띠는 것은 소주 폼목으로 '참이슬후레쉬'와 '참이슬'이 전년 대비 7계단, 4계단 각각 상승하며 6위와 7위를 연이어 기록했다.


또 '처음처럼'은 20위 내 신규 진입하며 19위를 기록했다. '장수생막걸리'도 작년 보다 3배 넘게 팔리며 18위 올랐다.

이에 대해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고물가ㆍ고유가 시대, 소주와 막걸리로 위안을 삼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세븐일레븐에서 특히 소주가 많이 팔렸던 것은 타 편의점 보다 350원 저렴하게 판매하는 가격인하 마케팅을 펼쳤기 때문인 것으로도 분석했다.


저렴한 가격에 식사 대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은 세븐일레븐에서 올해 123.8% 증가했다. 또 '전주비빔삼각김밥'은 세븐일레븐에서 '바나나맛우유'와 더불어 유일하게 1천만 개 이상 판매되며 전체 순위 2위를 유지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PB상품들의 약진도 눈에 띤다. 올해 세븐일레븐에서 생수류 1위를 차지한 'PB깊은산속옹달샘물'은 20위 내 새로 진입 하자마자 10위를 차지했다. 역시 올해 세븐일레븐 아이스크림 판매량 1위를 기록한 'PB와라아이스바'도 판매량 20위를 차지했다.


한편 고유가로 인해 대중교통 이용객이 늘면서 세븐일레븐 교통카드 충전 매출은 전년 대비 68.3% 증가했다. 또 구매 시 15%를 할인 받을 수 있는 세븐일레븐 통신사 제휴카드(KT) 사용률이 전년 대비 36.6% 증가했고, 롯데 포인트로 결제한 비중은 40% 이상 증가했다.


특히 올해 편의점 업계에서는 새로운 변화의 조짐이 일어났다. 바로 '온라인 연계 마케팅' 바람.


세븐일레븐은 올해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등 온라인 연계 매출만 총 95억원을 기록했다. 10여 곳의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총 29회 동안 35억원 어치의 편의점 상품을 판매했다. 총 판매한 수량은 100만개에 육박한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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