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 2호선 ‘예타’신청에 자기부상열차를 모노레일로 바꾸고 입 닫아…시민단체, 정치권 반발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염홍철 대전시장이 시민들을 속이다 망신살이 뻗쳤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자기부상열차로 하겠다며 시민단체들의 반발을 막아오던 염 시장이 지난 6월 말 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을 할 땐 자기부상열차가 아닌 모노레일방식으로 신청했다.
시민들은 4개월이 지난 뒤에야, 그것도 대전시 입이 아닌 시민단체에서 낸 성명서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를 두고 2일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선 ‘밀실행정’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밀실행정으로 시민을 기만하는 대전시 도시철도 2호선 행정을 규탄한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시민연대는 “대전시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신청에서 기획재정부 반대로 모노레일만을 조사대상으로 신청했다”며 “자기부상열차와 모노레일 2종에 대한 예타조사를 공식 신청했다는 대전시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고 “절차를 무시하고, 시민에게 정보를 숨기고,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불통시정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유세종 대전시교통국장은 해명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해양부 권유로 자기부상열차를 추진했지만 기재부에서 자기부상열차가 검증이 안 돼 예타에서 제외될 것이란 조언을 들었다”며 “예타 통과가능성에 맞춰 모노레일로 예타서류를 다시 신청했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몇 달간 용역을 벌여 나온 결과가 하루아침에 뒤집어진 것이다.
문제는 염 시장이 이를 공론화하지 않고 감추려했다는 점이다. 염 시장은 지난 달 26일 도시철도건설을 위한 민관정협의회와 30일 예타결정 보도자료 등에서 모노레일로 기종을 바꾼 것을 밝히지 않았다.
민관정협의회에선 자기부상열차를 줄기차게 주장해오던 것과 달리 자기부상열차에 모노레일을 포함해 예타를 신청했다고 설명, 참석자들의 혼란을 가져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유 국장은 “말하지 못한 부분은 공개적인 의견을 구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변명했다.
염 시장은 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도시철도 2호선 관련입장을 밝혔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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