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붙이고 바르고 씻어내고···남자의 가을, 모공·피지 관리법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남자의 계절 가을이 왔다. 흔히 여자는 봄을 타고 남자는 가을을 탄다는 말이 있듯 남자들의 피부 또한 가을이 되면 더욱 많은 변화가 생긴다.
남성의 피부는 왕성한 남성 호르몬의 활동으로 인해 여자의 피부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장기적인 피지선의 활동, 많은 피지 분비량, 두꺼운 피부, 수염 등이 남성들의 피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조건이 된다.
특히 가을이 되면 남성피부는 과다한 피지분비로 모공이 두드러져 보이고, 수분부족으로 자주 각질이 일어나게 된다. 또한 음주, 흡연, 각종 스트레스 등으로 피부색이 칙칙해 보이고 면도로 인한 자극으로 피부가 민감해져 뾰루지 등의 염증이 생기기 쉽다.
하지만 남성의 진피는 피부를 더욱 탄력있고 탄탄하게 해주는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많은 피지분비량은 피부를 더 촉촉하게 하는 동시에 얇은 지방막을 형성해 주어 피부하층의 수분을 조절해 주고 수화작용을 해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한다.
따라서 남성들은 피부가 건조해져도 일시적인 경우에 지나지 않아, 적당한 피부관리만 꾸준히 지속된다면 여성보다 쉽게 늙지 않는다. 하지만 남성의 피부는 한번 생기면 여성에 비해 굵고 뚜렷한 주름으로 나타난다.
이는 피지 분비량이 많아 피부파열이 흔하게 일어나기 때문이며,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 것 도한 지방막 내에서 지방 함유량이 높아져 세균류 등에 관한 염증이 잘 일어나기 때문이다.
◆남성의 올바른 피부손질 요령
1. 세안은 꼼꼼하게
피부가 거칠거나 번들거려 코끝이 거뭇거뭇 할때는 세안에 관심을 가져본다. 대강 물로만 닦는 건 아닌지, 비누칠을 했다면 헹굼에 소홀했던건 아닌지 피부관리의 기본이 청결이기 때문에 모공속에 더러움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장 좋은 세안방법은 남성들을 위한 세안전용제를 사용하는 것.
'보닌 폼 클렌저'는 남성 피부를 위한 세안제로 풍부한 거품이 피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해주고 트리클로산과 마치현 추출물을 함유해 깨끗한 피부로 가꿔준다. 남성 전용 모공관리용 필오프 팩은 피지와 노화된 각질로 인하여 모공이 크고 곱지 못한 피부결을 촉촉하고 매끄러운 피부로 가꾸어준다.
2. 면도는 건강하게
날마다 면도를 하는 남성의 피부는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상하고 저항력이 약해지며 지나친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건강하지 못한 상태가 유지된다. 면도후에는 반드시 스킨과 로션, 에센스류를 충분히 이용해 턱부위와 얼굴전체에 수분과 유분을 균형있게 공급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면도다. 전기 면도기를 사용할 경우 면도기를 피부에 직각이 되게 세우고 천천히 꼼꼼하게 깎으며, 면도하기 전에 뜨거운 타올로 얼굴을 찜질하면 수염이 부드러워져 효과적이다.
◆멋진 남자를 위한 특별한 피부손질
1. 여자만 팩하나요?
주 1-2회 팩을 한다. 팩은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주는 역할을 한다. 팩을 하기전 뜨거운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준 다음, 간단히 스킨으로 마무리하고 팩제를 얼굴에 펴준다. 피지가 많다면 피지제거팩, 각질이 생긴다면 각질제거팩, 피부가 건조하다면 수분팩, 칙칙한 얼굴이 고민이라면 화이트닝팩등 다양한 팩제를 선택해 주 1-2회정도 꾸준히 해주면 좋다. 팩은 얼굴전체에 바른후 10-15분후 제거하면 된다.
2. 여드름이 고민이라면
여드름, 뽀루지로 고민이라면, 오일프리 제품을 사용해 자극을 줄인다. 세안후 오일프리 제품을 발라주면 염증이 번지지 않는다. 바를때는 손가락으로 두드리듯 흡수시켜 자극을 최소화한다. 또한, 유난히 많은 피지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피지를 제거하는 팩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3. 각질피부는 이렇게
방금 세수한 후에도 허옇게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라면, 스킨을 충분히 사용할 것을 권한다. 화장솜등에 스킨을 적셔 얼굴에 약 10분정도 올려놓아두면 각질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또 피부위에 쌓인 각질을 스크럽 제품으로 제거한다. 작은 알갱이가 피부노폐물로 생성된 잔여물을 탈락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건조함에서 비롯되는 것이 각질이므로 수분에센스나 크림류를 듬뿍 발라주는 것도 좋다.
※남성의 대표적 피부 고민을 위한 팁
1.유난히 번들거린다
이마와 코 부위는 피지분비가 심한 부위이므로 스킨을 충분히 적신 화장솜을 T존에 올려놓거나, T존 전용 팩제를 사용한다.
2.블랙헤드가 두드러진다
코주변의 거뭇한 블랙헤드. 스팀 타월로 코 주위의 모공을 열어준 다음 세안 전용 비누나 클렌져 등의 세안제를 바르고 코 주위를 위아래로 마사지하듯 여러 번 문지른다. 차가운 스킨을 화장솜에 묻혀 모공을 닫아준다.
3.입술이 자주 튼다
찬바람으로 인해 입술이 트고 갈라지는 경우가 많다. 입술에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보습 에센스를 잠자기전 충분히 발라주고 가벼운 마사지를 주 2-3회 한다.
4.뾰루지와 여드름이 심하다
찬물로 충분한 세안을 해주고, 유분이 적거나 여드름 전용 제품을 쓰도록 한다.
5.눈가 잔주름이 눈에 띈다
링클 케어는 필수. 매일 잠자기 전 아이크림을 눈가에 적당히 발라 흡수시킨다.
박소연 기자 mus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