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
울산대학교는(총장 이철) 2012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총 모집인원(2856명)의 60.9%인 1739명을 선발한다. 특히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대부분 학부(의예과, 예체능학부, 디자인학부 일부 제외)가 학생부 70%, 면접 30%를 반영해 합격자를 뽑는다.
울산대 수시모집 면접의 특징은 단순히 인성을 알아보는 면접이 아니라 면접구술 고사 형식이라는 점이다. 모집 단위에 따라 실시하는 과목도 다르다. 인문대는 국어 2문제, 국제학부 영어영문학과 및 올해 신설된 자유전공학부와 사회대, 경영대, 생활과학대, 간호학과는 영어 4문제를 묻는다. 공대와 수학과는 수학과 영어 각각 2문제, 디자인학부의 경우 디자인전공 기초지식 2문제가 주어진다.
문제가 주어지면 학생들은 문제에 대한 답을 15분간 생각해 본 뒤 5분간 답하게 된다. 국어문제의 경우 긴 제시문에 밑줄을 치고 '이 상황에 어울리는 고사성어는?', '이 단어를 현대어로 해석한다면?'과 같은 문제가 출제된다.
이인재 입학팀장은 "말로 하기때문에 논술보다 쉽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짧고 말로 해 글처럼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논술보다 오히려 더 어려울 수 있다"며 "고교 공통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므로 평소 학교 수업을 잘 듣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꾸준히 한 학생이라면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세계 일류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계공학부, 조선해양공학부, 생명화학공학부, 간호학과 및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학부(과)는 수능 최저 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한편, 울산대는 특정 기업체에 다니는 가정의 자녀가 많은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UOU프런티어 특별전형 합격자로 수능 2개 영역 성적이 2등급 이내인 학생의 경우 부모님이 재직 중인 기업체에서 지원하는 학비와 대학 입학 성적 우수 장학금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개선했다.
울산대 2012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학교 홈페이지(http://www.ulsan.ac.kr)를 통해 인터넷으로만 진행되며, 접수기간은 9월 8~15일이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