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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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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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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때리자.”(김준호) 짝!(손바닥 소리) “아! 아 진짜...”(김준호) “미안해.”(김대희) “에잇!”(김준호) “야~ 세다.”(김대희) 코미디 TV <기막힌 외출 리턴즈>(이하 <기막힌 외출>) 현장에서 진행한 김준호, 김대희 인터뷰 녹음 파일에는 서로를 구타하는 상황이 남겨져 있다. 물론 음성 녹음을 이용한 일종의 상황극이다. 자칭 ‘뇌그맨’, ‘뼈미디언’인 두 사람은 <기막힌 외출>에서 그러하듯, 진지한 이야기 중에도 잠시 틈새가 생길 때마다 웃음을 만들어내지 않고서는 못 배겨했다. 하지만 그보다 흥미로운 건 순간순간 웃음을 이끌어내면서도 전체적인 대화의 흐름을 깨지 않는 노련함이었다. 까부는 것과 프로 개그맨의 차이. 비록 다음 인터뷰는 그 모든 웃음기를 제거한 버전이지만 그들이 가진 개그맨으로서의 건강한 자의식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10LOGO#> 날씨가 더운데 몸을 많이 쓰는 걸 하려니 체력적으로 힘들 거 같다.
김대희 :
솔직히 힘들다. 날씨도 덥고, 풀타임으로 1박 2일 동안 찍어서. 그래도 친한 사람들끼리 모여서 놀 듯 찍으니까 덜 힘들다.
김준호 : 진짜 MT, 놀러왔다는 생각으로 촬영하니까 힘든 게 덜하지.


<#10LOGO#> 기본적으로 다른 버라이어티와는 다른 성격의 프로그램인 만큼 좀 더 편하게 느끼나보다.
김준호 :
그럼. 일반 버라이어티 나가면 처음 보는 친구들이 있지 않나. 요새 아이돌 친구들. 그 친구들도 우리가 불편하고 우리도 불편하지. 우리는 개그맨이라 웃겨야 하는데 친한 사이가 아니니까 불편하게 돌려서 말해야 되지 않나. 그런데 여기는 여섯 명이 거의 6, 7년 함께 한 사이니까 그 시너지가 굉장한 거다.
김대희 : 이제 딱 서로 눈빛만 보면 ‘아, 뭘 원하고 있구나, 다음에 무슨 개그를 하려고 하는구나’가 보인다. 그러면 거기에 대해 서로 받쳐주고. 이게 딱딱딱 맞는다.

“<기막힌 외출>도 아예 19세 이상으로 갔으면 좋겠다”


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10LOGO#> 편한 멤버인데다가 공중파가 아닌 만큼 좀 더 수위를 높여서 해도 된다는 해방감이 있나.
김대희 :
<기막힌 외출> 말고 다른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개그를 하면 너무 제약이 많고 심의가 강하니까 막 목까지 올라왔다가도 참는 경우가 많다. 그런 걸 여기 와서는 편하게 풀어내니까 우리도 갈증 해소가 되고 시청자들도 공중파에서 뭔가 안 채워지는 걸 우릴 보며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거 같다.
김준호 : 욕, 똥, 섹스가 코미디하기에 가장 웃긴 소재다. 그런데 <개그콘서트> 같은 경우는 가족 코미디 시간대 15세 이상 관람가 프로그램이라 그런 걸 할 수 없다.
김대희 : 여기도 15세 이상인데.
김준호 : 그렇긴 한데, 여긴 케이블이니까. 물론 여성 민우회 등으로부터 경고를 많이 받았지만. 사실 나는 그래서 <기막힌 외출>도 아예 19세 이상으로 갔으면 좋겠다. 한국에는 성인 코미디가 없다. 공중파도 그렇고 케이블도 그렇고. 그러다보니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같기도’가 되어 버린다. 그런데 영화는 <추격자> 같은 거 보면 사람 죽이고 가르고, 막 욕하지 않나. 드라마도 막장 어쩌고 하는데 코미디에 대한 제한은 더 심해졌다. 가족 코미디에서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건 인정하지만 이게 좀 세분화되어야 한다. 사실 여기서도 우리끼리 하다가 너무 심하다 싶으면 멈춘다.


<#10LOGO#> 일종의 자체 검열인 건가.
김준호 :
여기서 다 벗을 수는 없지 않나. 속옷 정도까지만 나오지. 우리 나름대로는 절제하는 거다. (웃음) 만약 ‘발레리NO’ 콘셉트로 아무 것도 안 입고 합을 맞춰 딱딱 가리는 거라면 최고의 쇼가 될 거다. 태양의 서커스나 그런 곳에서도 코미디 레퍼토리로 재밌을 거다.
김대희 : 그래도 자기 하고 싶은 데까지 다 하는 경우도 있다. 하고 나면 알아서 편집을 해주니까.


<#10LOGO#> 그건 제작진과의 팀워크라고 할 수 있는데, 그런 만큼 새 시즌을 시작할 때 반가웠을 것 같다.
김대희 :
우리는 진짜 계속 기다렸다. 여섯 명 다 친하니까 시즌 4 끝나서도 서로 모여서 소주 마실 때마다 ‘<기막힌 외출> 다시 안 하나’ 그런 얘기 많이 했다. 그러니 다시 하게 됐을 땐 반가웠지.
김준호 : 이번 시즌 주제가 ‘한류’다. 우리 목표는 이번 시즌 마지막 즈음해서 중국이나 일본에서 공연 한 번 하는 거다. 바디 개그로.
김대희 : 아, 뭐 제작진하고 협의된 건 아니고. (웃음)


<#10LOGO#> 이번 시즌 4회에서 김준호는 일본에 공연을 갔다가 말이 안 통했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는데.
김준호 :
한 달인가, 두 달 전에 도쿄에 있는 한인 문화원에서 윤형빈이 공연을 기획해서 ‘감수성’ 팀이 갔었다. 당연히 거기 재일교포 분들, 한국 사람들은 웃는데 일본 분들은 의상부터 생소하고 우리 코너가 말로 하는 거라 좀 답답한 부분이 있었다. 그쪽을 웃기려면 비주얼로 가든, 유상무상무상무 같은 말장난을 일본어 버전으로 만들거나 해야 한다.


<#10LOGO#> 오히려 그쪽에서 통하는 건 <기막힌 외출> 같은 콘셉트일 수 있다.
김대희 :
그렇지. 물건 옮기기 같은 건 굳이 일본말을 안 해도 다 보여줄 수 있으니까.


<#10LOGO#> 그런데 앞서 말한 것처럼 한국에서는 유독 그런 슬랩스틱 코미디에 대해 엄한 잣대를 들이대는 것 같다. 경쟁력이라면 그쪽이 더 강할 텐데.
김준호 :
코미디를 코미디로 안 보고, 웬만하면 다 비하라고 게시판에 글을 올린다. 내가 ‘집으로’ 할 땐 노인 비하, (홍)인규가 아이 역 하면 아이 비하, 누구 성대모사를 하면 그 사람 비하. 심의위원들은 항의가 좀 많이 들어오면 우리의 싹을 아예 잘라버린다.
김대희 : 아, 게시판 얘기해서 생각났는데 코미디랑 상관없는 얘기라도 이건 기사에 꼭 넣어 달라. 얼마 전 <해피투게더 3>에서 문채원 씨가 우리랑 같이 출연했는데 그에 대해 태도 논란이라고 기사가 났더라. 우리가 보기에 그런 기사가 날 행동을 한 게 없다. 오히려 가장 잘 웃고 리액션 열심히 하면서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임했던 사람이 문채원 씨인데 이상하게 꼬투리를 잡는 거 같다.


<#10LOGO#> 표현에 제한을 받는 상황인데도 두 사람이 현역 개그맨의 나이나 커리어를 계속 갱신해가고 있다. 사실 여기가 선배라고 예우해줘서 남을 수 있는 바닥이 아니지 않나.
김대희 :
상투적인 대답이 될 수도 있겠지만 좋아서 하는 사람, 즐기면서 하는 사람을 당할 수는 없는 거 같다. 그렇게 즐기면서 하다 보니 여기까지 오게 된 거지.
김준호 : 개그맨은 헝그리 정신이 좀 있어야 한다. 돈을 벌면 아이디어 회의를 덜 하게 되고 다른 스케줄 때문에 콩트 회의 시간이 줄어들면서 코너가 점점 재미없어진다. 배에 기름 꼈다고 그러는데, 대희 형이랑 서로 조언해주면서 그런 상황을 피하는 게 있다.


“개그 무대를 버라이어티를 위한 발판으로 삼지 말아달라”


김대희, 김준호│“코미디는 둘이 하는 것,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10LOGO#> 나태해지지 않게 서로를 다독이는 게 여기서 버티는 큰 힘이 됐겠다.
김대희 :
큰 힘이 되지. 서로 위로가 되고 힘이 되고. 99년부터 가족보다 함께 보낸 시간이 더 많을 정도니까.
김준호 : MC는 혼자 할 수 있지만 코미디는 둘이 해야 한다. 연기를 맞춰야 하니까. 그래서 둘이라 참 좋다.


<#10LOGO#> 같이 한 시간도 중요하지만 이 직업에 대한 가치관 같은 걸 공유해야 하지 않나.
김대희 :
개그감도 맞아야 하지만 그 전에 성격이 맞아야 한다. 사실 성격은 정반대인데 오히려 그래서 더 상호보완 하는 게 있다.
김준호 : 둘이 만약 쌓인 게 있으면 4개월에 한 번, 분기별로 푼다. 전에도 3개월 전에 닭도리탕 집에서 한 번 싸웠다. 그 다음날 풀고.


<#10LOGO#> 둘의 호흡은 <개그콘서트> 초기부터 잘 맞았나.
김대희 :
처음부터 그랬던 것 같다. 99년 <개그콘서트> 초창기 때 준호랑 나는 ‘니쥬’ 전담이었다. 둘만 계속 깔아주는 역할을 하다 보니 사람들이 얼굴까지 헷갈려 하더라.
김준호 : 그 땐 좀 억울했던 게, 내 아이디어를 내도 내가 안 하고 다른 사람이 한다. ‘동물 뉴스’ 같은 건 내가 짜서 통대본을 넘겨주고 그랬으니까. 진짜 억울했다. 개그맨에는 네 가지 부류가 있다. 잘 짜고 잘 살리는 사람, 잘 짜고 못 살리는 사람, 못 짜고 잘 살리는 사람, 박성호처럼 없어져야 할 사람. (웃음) 그래서 내가 연기적으로 살리는 법을 보여줘야겠다는 생각에 더 열심히 하게 됐다.


<#10LOGO#> 연기력 문제인 건데.
김준호 :
대희 형은 청주대 연영과, 나는 단국대 연영과를 나왔다. 우리는 엘리트 코스라고 자부했다. 그런데 코미디를 해보니 완전 다른 거다. 객석이랑 호흡을 해야 하고 속이는 연기와 살리는 연기가 연극과는 완전히 달랐다. 스펀지처럼 그 노하우를 천천히 흡수했던 것 같다.


<#10LOGO#> 그런 개그맨들의 연기적 측면이 버라이어티의 웃음과 다른 지점인 거 같다.
김준호 :
사실 그 모든 웃음이 코미디언 안에 다 포함되어 있는 거다. 요즘 연예대상 시상식에 MC 상이 따로 있는데 예전에는 그게 다 코미디 범주 안에 있었다. 코미디 안에 MC, 연기, 버라이어티, 시트콤까지 다 들어가 있다. 그런데 개그맨이라는 그 이름이 오히려 우리가 할 수 있는 걸 좁혀 놓은 거 같다. 공연하는 코미디언으로만. 전유성 선배님이 좋은 이름을 만드셨지만 나는 솔직히 개그맨을 버리고 싶다. 코미디언이 맞다고 생각한다. 주성치, 기타노 다케시, 다운타운 이런 사람들은 MC도 하고 연기도 하고 다 하는데 우리는 그걸 좁혀놔서 다른 분야로 가면 괜히 어색해진다.


<#10LOGO#> <개그콘서트>에서는 빵빵 터지던 사람들인데 버라이어티에 가면 어는 모습을 보여주니까 시청자 입장에서 안타까울 때도 있다.
김준호 :
우리 친구들이 한 1, 2개월 버라이어티 트레이닝만 하면 전체 판도가 다 뒤집어질 거다. 원래 동네에서 말 잘하는 애들이 여기로 모이는 건데 <개그콘서트>에서 연기 위주로만 하고 있으니까. 사실 행사 가도 <개그콘서트> 애들이 제일 잘한다.
김대희 : 대표적인 게 (이)수근이다. 처음에 ‘1박 2일’ 가서 몇 개월 동안 헤매면서 스트레스로 원형 탈모까지 생겼었다. <개그콘서트> 와서 힘들다고 울먹이면서 얘기한 적도 있고. 그런데 버티고 버텨서 몇 개월 트레이닝 하니까 베이스에 깔린 게 나오면서 잘 하지 않나. <해피투게더 3> 녹화 들어가기 전에 MC들이랑 밥을 먹는데 재석이 형, (박)미선이 누나, (박)명수 형, (신)봉선이까지 다 개그맨인 거다. 그래서 속으로 뿌듯했다.


<#10LOGO#> 예능의 판도 자체가 버라이어티로 흐르는 건 어떻게 보나.
김대희 :
여기에 대해서는 할 말이 많다. 우리가 정말 코미디가 좋아서 공채 시험을 봐서 개그맨이 된 거 아닌가. 선배님들도 그랬고, 우리도 그랬고 후배들도 그랬고. 그런데 지금 시류가 버라이어티로 방향으로 흐르고, 처우가 그쪽이 더 좋으니까 다들 MC 쪽으로 가려고 한다. 그럴 거면 처음부터 MC 수업을 하고 MC 공부를 해서 MC로 가면 좋겠다. 개그 무대를 버라이어티를 위한 발판으로 삼지 말아달라고 말하고 싶다.
김준호 : 나는 발판으로 삼았는데 아직도 못 가고 있어서... (웃음) 개그맨이 갈 수 있는 방향은 세 가지인 것 같다. MC가 되던지, 코미디를 하던지, 연기자를 하던지. 연기는 임하룡 선배님 같은 유명한 분들 계시고, MC는 (유)재석이 형이 있고, 코미디는 (정)찬우 형이 그나마 좀 하는 것 같고. 현재로서 나이 먹고 할 수 있는 세 가지 역할 중 MC가 가장 많이 돈을 받고 활동할 수 있으니까. 코미디 쪽에서 우리가 더 오래 하고 처우 개선도 해야지.


<#10LOGO#> 처우 개선이라면 어떤 부분에서 고쳐져야 할까.
김준호 :
<웃음충전소>의 ‘타짱’ 같은 비공개 코미디를 여러 번 시도했는데 그게 시청률이 안 나온다. 사람들이 본방 사수를 안 하고 인터넷으로 보니까. 그나마 <개그콘서트>의 경우 코너가 4분 정도라 그런 일이 적은데 1분짜리 짧은 코너는 다 다운로드로 본다. 일본 같은 경우는 코미디언들이 DVD나 CD도 팔고 팬들이 소장한다던데. 이놈의 불법 다운로드는 가수뿐 아니라 우리에게도 없어져야 하는 거다.


<#10LOGO#> 불법 다운로드뿐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는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보다는 플랫폼으로 유통하는 사람들이 돈을 더 많이 벌지 않나.
김준호 :
가수나 작곡가 같은 경우 ‘나는 가수다’ 같은 데서 노래 부르면 돈이 입금된다. 그런데 대희 형이랑 내가 짠 수많은 코너에서 우리가 작가도 하고 연기도 하고 소품도 만들었지만 그에 대한 저작권은 십 원 어치도 없다. 유행어도 마찬가지고.
김대희 : 작사, 작곡하는 분들에게는 저작권이 있고 가수들은 저작인접권이 있는데 우리에겐 아무 것도 없다.
김준호 : 저작권에 대한 건 좀 많이 고민하고 있다. 직접 외주 제작을 하려고 한다. 개그맨들이 기획하고 연기해서. 개그맨 40여 명이 모여 코미디 코리아라는 법인도 만들 거다. MBC 손헌수, SBS 윤택, 한현민, 우리 쪽의 박성호 등. 그 사람들 위주로 이번에 파티를 할 건데 윤형빈이 사회를 보고 UV는 노래를 부른다. 어디까지 우리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지 시험해 볼 거다.


<#10LOGO#> 방송국에만 얽매이지 않는 자립적인 수익 구조를 고민하나 보다.
김준호 :
<쥬라기 공원>보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이 매출에서 몇 백배 앞선다. 그만큼 공연의 수익이 크다. <개그콘서트>의 경우 코너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행사 개념으로만 할 수 있는데, 공연용 코미디 <투메디언 쇼>의 대본을 대희 형이랑 써 놨다. 시간이 안 나서 못하고 있는데 사실 이게 한 번 해놓으면 둘만 하니까 돈도 괜찮고 (웃음) 인지도에서도 좋을 것 같다.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위근우 기자 eight@
10 아시아 사진. 채기원 ten@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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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12.1108:51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멀쩡한 사과 보더니 "이건 썩은 거예요" 장담…진짜 잘라보니 '휘둥그레' 비결은?③

    "자유무역협정(FTA) 국내 보완대책을 통해 설립된 '충주 거점 산지유통센터(APC)'는 단양과 제천, 음성, 괴산 등 충북 북부권에 위치한 농가 650곳에서 생산한 사과를 세척·선별·포장·출하하는 과실 전문 APC입니다. 생산단계부터 관리하고 사과 브랜드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 저온저장고와 선별기 등을 통해 비용을 줄여 농가엔 더 큰 수익을, 소비자들에겐 품질 좋은 사과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 25.12.1010:18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고품질 韓 조사료 키워 사료비·수입의존도↓ ②

    59개 국가와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이후 축산농가의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부의 국내보완대책 가운데 하나가 '조사료생산기반확충 사업'이다. 조사료는 볏짚이나 목초 등 거친 섬유질 위주의 사료로, 이 사업을 통해 국산 조사료의 생산·유통·가공 기반을 갖춘 지역 단위 가공·유통센터가 확충되면서 국산 조사료 품질과 시장 신뢰도가 눈에 띄게 개선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전북 김제에 위치한 전주김제

  • 25.12.0909:11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1인당 3500만원까지 받는다"…'직접 지원'한다는 FTA국내보완책①

    올해 3분기 기준 한국은 22개의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통해 59개 국가와 FTA를 활용한 무역에 나서고 있다. 한국의 첫 FTA인 한-칠레 FTA가 발효된 2004년 4월 이후 약 21년 5개월 만의 성과다. 정부는 현재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 85% 수준인 FTA 네트워크를 글로벌 1위인 90%까지 더 넓고 촘촘하게 확충할 방침이다. FTA 네트워크 확대에 따라 한국의 수출 시장이 넓어진 만큼 수출액도 2004년 2538억달러에서 2024년 6836

  • 25.12.1810:59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이재명 대통령 업무 스타일은…"똑부" "구축함" "밤잠 없어"

    정부 부처 업무 보고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국방부 보훈부 방사청 등의 업무 보고가 진행된다. 업무 보고가 생중계되는 것에 대해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감시의 대상이 되겠다는 의미, 정책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무 보고가 이루어지면서 이재명 대통령의 업무 스타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대통령실 참모들과 대통령과 같이 일했던 이들이 말하는 '이재명 업무 스타일'은 어떤 것인

  • 25.12.0607:30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한국인 참전자 사망 확인된 '국제의용군'…어떤 조직일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이현우 기자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했다가 사망한 한국인의 장례식이 최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서 열린 가운데, 우리 정부도 해당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매체 등에서 우크라이나 측 국제의용군에 참여한 한국인이 존재하고 사망자도 발생했다는 보도가 그간 이어져 왔지만, 정부가 이를 공식적으로 확

  • 25.12.0513:09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김용태 "이대로라면 지방선거 못 치러, 서울·부산도 어려워"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박수민 PD■ 출연 : 김용태 국민의힘 의원(12월 4일) "계엄 1년, 거대 두 정당 적대적 공생하고 있어""장동혁 변화 임계점은 1월 중순. 출마자들 가만있지 않을 것""당원 게시판 논란 조사, 장동혁 대표가 철회해야""100% 국민경선으로 지방선거 후보 뽑자" 소종섭 : 김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김용태 :

  • 25.12.0415:35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강전애x김준일 "장동혁, 이대로면 대표 수명 얼마 안 남아"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경도 PD■ 출연 : 강전애 전 국민의힘 대변인, 김준일 시사평론가(12월 3일) 소종섭 : 국민의힘에서 계엄 1년 맞이해서 메시지들이 나왔는데 국민이 보기에는 좀 헷갈릴 것 같아요. 장동혁 대표는 계엄은 의회 폭거에 맞서기 위한 것이었다고 계엄을 옹호하는 듯한 메시지를 냈습니다. 반면 송원석 원내대표는 진심으로

  • 25.12.0309:48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조응천 "국힘 이해 안 가, 민주당 분화 중"

    ■ 방송 : 아시아경제 '소종섭의 시사쇼'(월~금, 오후 4~5시)■ 진행 : 소종섭 정치스페셜리스트 ■ 연출 : 이미리 PD■ 출연 : 조응천 전 국회의원(12월 1일) 소종섭 : 오늘은 조응천 전 국회의원 모시고 여러 가지 이슈에 대해서 솔직 토크 진행하겠습니다. 조 의원님,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고맙습니다. 요즘 어떻게 지내시나요? 조응천 : 지금 기득권 양당들이 매일매일 벌이는 저 기행들을 보면 무척 힘들어요. 지켜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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