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권해영 기자] 애플의 아이폰 위치 정보 수집과 관련한 집단 소송의 승소 여부가 불투명한 가운데에서도 소송에 참여하는 소비자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그동안 사후서비스(AS) 정책 등으로 애플에 쌓였던 소비자들의 불만이 분출됐다는 지적이다.
애플 집단 소송 카페 등에 따르면 17일까지 소송에 참가한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는 2만1000명에 이른다. 지난 14일 집단 소송 카페가 개설된 이후 나흘만에 참가자가 급증한 것이다.
사실 승소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상황이다. 위치 추적과 관련해 처음 애플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던 김형석 변호사가 100만원의 위자료를 지급받은 것은 애플이 적극적인 항변 없이 무대응으로 일관한 이유가 크다. 과거 사례에 비춰봐도 소송에서 이기기는 어려워 보인다. 앞서 옥션의 회원 정보 유출 논란 때도 소비자들이 집단 소송에 나섰지만 결과는 원고 패소 판결이었다.
집단 소송에서 승소할 가능성이 희박한데도 참가자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은 그동안 애플이 보여 온 행보에 대한 반감 또는 경종의 표시라는 분석이다.
애플은 지금까지 사후 서비스(AS)에 대해 무심한 태도로 일관해 오면서 국내 소비자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아 왔다. 부분 수리가 불가능한 리퍼폰 정책을 고수해 AS 비용이 지나치게 높았다.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져도 무대응으로 일관해 빈축을 샀다. 더욱이 법적 소송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으로 항의하는 사용자들에게만 예외적으로 보상을 허용하는 등 일관되지 못한 보습을 보여 논란을 키웠다.
이번 집단 소송에 참가한 한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의 배째라식 AS 정책 때문에 그동안 불만이 많았다"면서 "이번 집단 소송을 통해 소비자를 존중하지 않는 애플의 태도에 경고를 보내고 싶다"고 말했다.
다른 사용자는 "위자료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면서 "단지 소송에 참여해 소비자들의 힘을 보여줌으로써 애플이 개인 정보 관리에 힘쓰고 소비자들을 좀 더 존중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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