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자들의 경우 신인이 등장할 수 있는 공식적인 채널이 없어요.” SBS <기적의 오디션>의 특별 자문위원을 맡은 배우 이순재가 말했다. 그래서 오로지 연기자만을 선발하는 <기적의 오디션> 제작 소식은 배우의 꿈을 가진 수많은 지망생들에게 희소식으로 다가왔다. “노래는 누구나 많이 부르지만 실제로 연기하는 사람은 거의 없어서 많이 지원할지 모르겠다”는 구본근 SBS 드라마국장의 우려에도 약 2만 2천여 명의 지원자가 몰린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열정 가득한 지원자들은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는 심정으로 오디션에 임했지만, 극히 일부만이 합격통보를 받았다. 하지만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지역예선에서 지원자들의 가능성을 점쳤다면, 본선에서는 예선심사에서 각자에게 내 준 과제를 얼마나 수행했느냐가 중요한 심사기준이 될 것이다. 변화가 감지되지 않으면 가차 없이 탈락될 “중요한 순간”이다. 다음 단계를 준비하기에 앞서 자신이 준비해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다시 한 번 숙지할 수 있도록 그동안의 심사평을 항목별로 나눠 정리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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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색깔, 내 나이에 맞는 캐릭터를 연기한다면
노래를 부르는 오디션에서 자신의 음역대, 목소리 색깔과 잘 어울리는 선곡이 중요한 것처럼, <기적의 오디션>에서도 가장 중요한 건 캐릭터 선택이다. 귀여운 단발머리에 앙증맞은 외모를 갖춘 21살짜리 지원자(박기림)는 스스로 “섹시하다고 생각”한다며 호피무늬 옷을 입고 팜므파탈 연기를 선보였다. 하지만 심사위원들로부터 “훨씬 편안해 보인다”는 호평을 들었던 연기는 그 이후에 보여줬던 ‘애교 있는 여자친구’의 모습이었다. 아직 자신의 개성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본인의 경험을 투영할 수 있는 캐릭터를 선택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아픈 아내를 돌보느라 연기를 포기해야 했던 노년의 지원자(전종채)는 영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에서 아내의 암 소식을 듣고 충격 받는 남편의 모습을 통해 실제 그 캐릭터를 연기했던 김갑수로부터 “자연스러운 감정이 묻어난다”는 평을 들었다. 개인적인 감정에 매몰되는 것은 위험하지만 그것을 적절하게만 활용한다면, 남들이 흉내 내지 못하는 나만의 개성이 완성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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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얼굴 근육을 사용할 줄 안다면
웃는 모습이 매력적이라 등장하는 순간부터 심사위원들의 남다른 관심을 받았던 지원자(장도윤)가 악한 연기를 할 때도 계속 그 웃음을 보이자, 곽경택 감독은 “얼굴에 웃는 근육만 발달돼서 다른 연기할 때 그 근육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예리한 평을 내놓았다. 이미숙의 말처럼 “웃을 일만 있는 인생”을 살았기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직접 경험하지 못한다면 인위적인 훈련을 통해서라도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낼 수 있는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엄마를 떠나보내며 오열하다가 금세 63빌딩을 처음 보는 해맑은 소녀의 모습으로 변했던 지원자(어현영)를 향해 심사위원들은 마치 아름다운 원석을 발견한 듯 흐뭇하면서도 놀라는 표정을 지었다. “방금 연기한 사람과 지금 연기한 사람이 동일인물이 맞나 싶은 생각이 든다”는 극찬과 함께. 심사위원들이 거의 모든 지원자들에게 그들이 준비해 온 연기와 정반대의 이미지 연기를 요구한다는 점을 감안해 봤을 때, 이는 본선 진출을 위해, 그리고 진출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자격요건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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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하는 건 아니지만 개선 가능성이 보인다면
심사위원들이 “당신의 꿈을 캐스팅하겠습니다”라며 합격버튼을 누를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은 “잘한다”가 아니라 “기회를 한 번 더 주겠다” 혹은 “체계적으로 배우면 어떨까 하는 궁금증이 생긴다”와 같은 기대평이다. 이미 훈련된 프로가 아니라 훈련을 통해 발전할 수 있는 아마추어를 발굴하는 것이 모든 오디션의 목적이라는 점에서, 지원자들이 갖춰야 할 세 번째 덕목은 바로 가능성이다. 이범수가 심각한 표정으로 “중요한 순간입니다”라고 말하거나, 안경 너머로 매서운 눈빛을 보이던 구본근 드라마국장이 급기야 안경을 벗고 “다시 해봐요, 다시, 더 크게!”를 연달아 외치는 이유는 “어디까지 바뀔 수 있는지”를 시험해보기 위함이다. 혹은 무언가를 시키지 않고 이렇게 물어볼 수도 있다. “본인 연기의 문제가 뭐라고 생각하나?” 심사위원은 이미 당신의 단점을 간파하고 던진 질문이니 애써 포장하려 했다가는 오히려 낭패를 볼 수 있다. “과도하게 욕심을 부리고 보여주는 것에 치중한 게 문제”라고 솔직하게 털어놓는 지원자(문원주)에게 김갑수가 준 것은 탈락 버튼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를 깨닫고 있기 때문에 개선 가능성이 있다”는 합격평이었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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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와 연기를 구분할 수 있다면
과거 ‘루저 발언’ 때문에 방송활동을 접고 급격하게 살이 찐 지원자(빈혜경)에게 김정은은 말했다. “다이어트보다 더 큰 문제는 도망가는 행동이다. 배우는 감정을 사용하는 직업이다 보니 더 강해져야 한다.” 장르를 불문하고 어떤 오디션에서든 절절한 사연을 지닌 지원자들은 셀 수 없이 많다. <기적의 오디션>에도 가정형편이 어려워서 꿈을 접어야만 했던 배우 지망생, 데뷔는 했으나 출연 기회가 드물었던 신인 배우들이 수두룩하다. 물론 그것이 배우라는 꿈을 향한 열정을 보여주는 좋은 징표, 연기의 탄탄한 밑바탕이 될 수는 있으나 그것 자체가 연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연기는 주어진 남의 인생을 자기 방식으로 해석해서 표현하는 작업이지,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아니다. 눈물 연기가 장점이었던 지원자(홍유리)조차 “감정을 자제할 줄 알아야 한다”, “연기할 장면에 대한 설계가 없는데 이를 교정 받고 오길 바란다”는 당부와 함께 간신히 합격했다는 사실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네가 제일 잘 나가? 예쁜 척, 멋있는 척, 강한 척을 한다면
과반수의 도전자들이 울거나 분노하는 연기를 선보였고 그럴 때면 어김없이 ‘풍부한 감정연기’라는 자막이 등장했다. 틀린 말은 아니다. 하지만 “울부짖고 멋있는 게 우리들의 마음을 움직일 거라고 착각한다”는 김정은의 날카로운 한 마디에 움찔하는 지원자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심사 내내 드라마틱한 연기만 보다가 “가볍게 웃기는” 연기를 준비한 지원자(이윤숙)가 등장하자 심사위원들은 ‘이제야 가슴이 뻥 뚫린다’는 듯 시원한 미소와 함께 합격 버튼을 눌렀다. 또한, 잘생긴 남자 지원자는 멋진 로맨티스트나 바람둥이를, 예쁜 여자 지원자는 애교 많은 여자친구, 특히 SBS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의 미호(신민아) 연기를 보여주는 경우가 꽤 많았다. 하지만 그들이 공통적으로 들었던 말은 “얼굴이 예쁘다는 것 때문에 방심한 것 아닌가?”, “잘 생기고 매력 있고 대사 웬만큼 하면 꽤 괜찮을 거란 생각을 하는 것 같다”는 혹평이었다. 자신의 우월한 외모를 굳이 과시하지 않아도 “예쁜 척 하지 않는데도 예뻐 보인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과한 욕심은 화를 부르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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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대모사인지 연기인지, 어설픈 흉내에 그친다면
연기자 오디션에서 지원자들이 읽어야 하는 것은 대사가 아니라 심사위원의 마음이다. 기성 배우가 연기한 캐릭터를 벤치마킹하는 건 전혀 문제될 게 없지만, 그것을 내 것으로 소화하지 못한 채 겉으로 드러난 말투나 제스처만을 흉내 내는 건 굉장한 마이너스 요인이 될 수 있다. SBS <시크릿가든>의 오스카(윤상현)처럼 능글맞은 연기를 했던 지원자(김준구)는 “오스카의 어떤 점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 없이 혼자 장난하는 것 같다”는 말을 들었고, 영화 <그 놈 목소리>에서 아들을 유괴당한 아버지 역할을 연기했으나 그저 입을 틀어막고 흐느끼기만 한 지원자(박장영)에게는 “혹시 설경구 씨 흉내 낸 거냐?”라는 허무한 심사평이 돌아갔다. 심사위원들이 원하는 것은 “조금 허술하더라도 사람의 심금을 울릴 수 있는” 연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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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아시아 글. 이가온 thirteen@
10 아시아 편집. 이지혜 s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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