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소비자 2명 중 1명은 영화나 TV의 간접광고를 보고 상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전국 소비자 73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상광고와 간접광고(PPL)에 관한 수용자 인식 조사' 결과 응답자의 46%가 간접광고 후 구매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6일 밝혔다.
또 응답자 중 68%는 영화나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광고를 부분적으로 기억했다. 등장하는 브랜드나 제품을 눈여겨본다는 사람도 32%에 달했다.
간접광고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답변은 61%였다. 이들이 긍정적이라고 답한 것은 ▲최신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서(55%) ▲자연스럽게 광고로 인식되지 않기 때문(22.5%) 46%가 몰랐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12.7%) 등의 이유에서였다. 반면 간접광고를 부정적으로 본다는 의견은 14%로 집계됐다.
선호하는 광고 매체로는 드라마가 50%로 1위였고 다음으로 영화(20%), 쇼·오락프로그램(9%)이 뒤를 이었다.
이와함께 가상광고와 관련해서는 37%가 광고를 본 후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졌다고 답했다.
조사 및 분석을 담당한 DMC미디어 관계자는 "신유형 광고를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많지만 지나치게 상업적이거나 극의 스토리 흐름을 방해한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세심한 광고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BS산업허브포털 (www.bs.seoul.kr)’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