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구로구 “우리 동네에는 어떤 유적지가 있을까?”

시계아이콘00분 49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초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우리지역 알기 체험교실’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구로구가 초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지역 알기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다음달 7일까지 총 9회에 걸쳐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구로구 내 전통문화소재지와 구로디지털단지, 관공서 등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구로구(구청장 이성)는 “지역에 우리나라 역사 문화 경제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며 “내 고장 탐방을 통해 초등학생들에게 애향심을 길러주고 문화체험 시간도 제공해주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구로구 “우리 동네에는 어떤 유적지가 있을까?” 정선옹주 묘역
AD


탐방 프로그램에 포함된 구로구 전통문화 소재지는 고척동 고인돌, 정선옹주 묘역, 함양여씨 묘역, 류순정-류홍 부자 묘역 등이다.

고척동 고인돌은 1998년 서울대 조사단에 의해 발견됐다. 190×105×28cm 크기로 오류중학교 뒤편 고척동 산 12-1에 자리잡고 있다.


궁동에 위치한 정선옹주 묘역은 조선 14대 임금인 선조대왕의 7녀 정선옹주의 무덤이다. 정선옹주는 안동권씨 권대임과 결혼해 지금의 궁동에 궁궐같은 기와집을 짓고 살았다고 한다. 궁동이라는 명칭도 여기서 유래됐다.


고척동 함양여씨 묘역은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80호로 지정돼 있는 조선초기의 묘역이다 총 넓이가 1025㎡로 묘 2기, 묘비 1개, 상석 2개, 문관석 4개가 있으며 조선초기 묘역 양식의 귀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류순정-류홍 부자 묘역은 오류동 산 43-31 인근 2만6531㎡에 위치하고 있는 서울 유일의 부자(父子) 공신 묘역이다. 류순정과 부인, 아들 류홍, 이후 5대 후손 등 7대에 걸친 8기의 묘가 있다. 류순정은 조선 중종반정 3대 공신이고 류홍 또한 정국공신 4등에 책록된 인물이다. 이들 묘는 조선 공신 묘역 조성방식의 귀중한 연구자료다.


이외도 지역 첫 농업박물관인 경서농협 농업박물관, 공단에서 첨단산업단지로 변모한 구로디지털단지, 구로구청, 보건소, 구로구의회, 성공회대학교 등도 탐방 장소로 포함돼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