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최근 소비자 350명을 대상으로 '기업이미지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2.0%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52.7%가 '다소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업이미지를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해당기업 제품의 품질수준'(69.3%)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기업규모'(12.0%), '소비자중시 경영'(8.7%), '기업비전과 장기적 성장가능성'(5.0%), '윤리경영'(3.3%), '임직원 친절도'(1.7%)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일 경우 가격이 비슷하거나 조금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는가'를 묻는 물음에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92.0%('가격이 같다면 구매' 57.0%, '가격이 조금 비싸도 구매' 35.0%)에 달해 윤리경영 실천이 기업실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품질인증마크와 친환경인증마크 등 신뢰성을 나타내는 표식 역시 소비자들의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는데, 76.3%의 소비자들이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은 대체로 외국기업보다는 국내기업에 대해 더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39.0%가 '국내기업 이미지가 외국기업보다 더 좋다'고 답한 반면 '외국기업이 더 좋다'는 응답은 12.7%에 그쳤다.
이미지가 가장 좋은 기업으로 소비자들은 '삼성'(56.7%)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LG'(12.3%), '현대'(8.7%), '유한킴벌리'(7.7%), '포스코'(7.3%) 등을 차례로 꼽았다.
기업관련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는 '언론보도'가 40.4%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32.0%), '기업광고·홍보물'(20.0%), '직접 거래를 통해 입수한 정보'(6.3%), '기업재무제표 등 공시자료'(1.3%)가 뒤를 이었다.
이현석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소비자들에게 좋은 기업이미지를 심어주기는 쉽지 않지만 이에 성공하면 소비자의 구매성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품질과 윤리경영을 기본으로 기업성장과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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