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대외 경제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하반기 수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하반기에도 수출 호조세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15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전국 수출 제조기업 505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하반기 수출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절반에 가까운 47.7%의 기업이 '하반기 수출이 상반기보다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했다. '상반기와 비슷할 것'이란 응답도 40.4%에 달했다.
수출 호조를 예상하는 이유로는 '수출 대상국의 경제 회복으로 인한 수요 증가'(50.6%)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품질·이미지 등 비가격경쟁력 강화'(20.7%), '수출시장에서의 경쟁 강도 약화'(9.5%) 등을 차례로 꼽았다.
하반기 수출 유망 지역으로는 가장 많은 41.8%의 기업이 '아시아(중국·인도 제외)'를 꼽았고, 이어 '브릭스'(21.0%), '북미'(20.2%) 등을 꼽았다. 반면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으로 수출 확대가 예상되는 '유럽(러시아 제외)'은 상대적으로 낮은 17.2%에 그쳤다.
수출 유망품목으로는 '자동차·부품'(27.3%), '반도체·디스플레이'(20.6%), '정보통신'(16.4%), '친환경·녹색'(13.1%) 순으로 답했으며, '가전'(11.3%)과 '선박·플랜트'(11.1%) 등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 왔던 품목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기업들은 하반기 수출을 위협하는 주요 대외 불안요인으로 '유가·원자재가 상승'(48.5%)과 '환율 하락'(37.2%)을 가장 많이 꼽았으며, '미국경제의 둔화 가성'(15.8%), '일본 대지진의 여파 장기화'(15.8%), '중국경제 긴축 우려'(15.0%), '유럽 재정위기 재발 가능성'(12.5%), '중동 정세 불안 지속'(10.5%) 등이 뒤를 이었다.
환율 변동에 대한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기업의 35.0%가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이라고 답했으며, '별다른 대비책이 없다'고 응답한 기업도 24.0%나 됐다. 반면 '수출시장 다변화'(15.2%), '환 헤지 등 재무적 대응'(14.9%), '해외 마케팅 강화'(11.7%), ‘신제품·기술 개발'(11.1%) 등 적극적인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수출기업들은 '원자재가 상승과 환율 절상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42.2%)를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았고, 이어 '개도국과의 경쟁 심화'(26.9%), '해외시장 정보 부족'(19.8%) 순으로 답했다.
하반기 수출 증대를 위한 정부 정책 과제로 기업들은 '원자재가·물가 안정'(60.0%)과 '환율 안정'(44.6%)을 가장 지적했고, '수출금융 지원 강화'(19.6%)와 '해외 전시회·마케팅 참가 지원'(18.6%)도 상대적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미국과 중국의 경기 둔화 가능성, 유럽 재정위기 재발 우려 등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만큼 하반기에도 수출 호조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유가·원자재가의 안정, 환율 안정, 수출금융 지원 강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