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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현미 KT 본부장의 인재투자論, "사람이 할일, IT가 대체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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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고객전략본부장이자 대표적 KT 여성 임원 양 전무, 13일 새벽 자신의 트위터에 올려

양현미 KT 본부장의 인재투자論, "사람이 할일, IT가 대체 못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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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아무리 훌륭한 IT시스템이라도 사람이 할 일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조직의 문화와 습관이 바뀌지 않고는 변화와 혁신을 이뤄낼 수 없습니다. 이 모든것이 '사람이 해야할 일'인것을...”

양현미 KT 통합고객전략본부장(전무·사진)가 13일 오전 2시께 자신의 트위터 계정(@supnova*)에 인재투자론(論)을 역설하며 올린 글이다. 양 전무는 송정희 SI 부문장(부사장)과 함께 KT 내부 여성 임원 '톱3'에 해당하는 인물로 현재 통합고객전략본부 내 근거리 무선통신(NFC) 등 금융·통신 융합 전략을 총괄하고 있다.


양 전무는 이 글을 통해 사람에 대한 투자를 강조했다. 그는 “다수의 기업들이 IT시스템,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 구축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며 “하지만 정작 사람투자에는 소홀히 해 중도에 포기해 버리는 회사들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단순투자', 사람에 대한 투자를 '가치투자'로 정의하는 대목이다.

이어 “기업의 지속가능 성공기반에 데이터축적, 분석력, 인사이트 도출, 실행 적용이 핵심이라는 것을 (기업들이) 머리로는 이해하고 있지만 가슴으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사람에 대한 투자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피력했다.


IT 투자에 대한 최고경영자(CEO)들의 인식 전환에 대한 필요성도 언급됐다. 양 전무는 “그나마 데이터의 중요성을 막연하게나마 인식하는 경영자들도 비싼 기계만 갖춰놓으면 저절로 데이터축적과 분석, 응용이 될것으로 착각한다”며 진정한 의미에서 IT 투자에 대한 CEO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통신사에 대한 자조섞인 발언도 있다. 그는 “통신사들에게 있어 모바일 광고, N스크린광고 등이 미래 핵심 사업모델로 꼽히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주는 데이터 분석 능력도 결국 사람에게서 나온다”며 “사람들의 분석 능력없이는 이 모든 사업모델이 공허한 외침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 전무는 KT가 창사 이후 외부에서 영입한 최초의 여성 전무급 임원으로, 지난 2009년 6월1일 KT와 KTF 통합법인 출범을 앞두고 개인고객전략본부장으로 임명됐다. 서울대 수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응용수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KT 입사 이전 미국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카드와 신한은행에서 마케팅전략과 상품개발 등을 총괄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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