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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2020년까지 통합물류체계·녹색물류협의체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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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 확정·고시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2020년에는 전체 산업 중 물류산업이 차지하는 매출 비용이 현재 3.65%에서 5%로 늘어나고 현 9.1%인 기업물류비는 5.5%로 축소된다. 믈류부문에서의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배출전망치(BAU) 대비 16.7%로 줄어든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목표로 한 '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2011~2020)'을 12일 확정·고시한다. 물류분야 최상위 계획인 '국가물류기본계획'은 10년 단위로 정해지며, 2000년 처음 수립돼 2006년 한차례 수정됐다.

이번 수정계획은 ▲지속적 경제성장 지원 ▲저탄소 녹색성장 견인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등을 3대 목표로 정했다.


이에 대한 5대 추진전략은 ▲육·해·공 통합물류체계 구축을 통한 물류효율화 구현 ▲고품질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 인프라 확보 ▲녹색물류체계와 물류보안 강화로 선진물류체계 구현 ▲글로벌 물류시장진출을 위한 물류산업 경쟁력 강화 ▲시장기능 회복을 통한 물류산업의 경쟁력 제고 등이다.

항공·철도·물류시설·도로 등 사회간접자본시설(SOC) 투자가 효율적으로 이뤄지도록 유관계획 수립시부터 거점간 연계성과 효율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육·해·공 통합물류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물류분야의 기본통계를 확충하기 위해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 통계생성 및 관리기능을 부여하고, 물류관리사 시험은 실무중심형으로 바꿔 맞춤형 물류인력을 양성한다. 물류기술사 등 고급인력을 키우기 위해 국가자격제도도 정비한다.


친환경 물류체계를 위해서는 민·관·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녹색물류협의체를 마련하고, 글로벌 물류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종합물류기업에 대한 투자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 우수화물인증기업 등 우수기업에게는 증차를 허용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해운중개업 및 선박관리업에 대한 인증제도 도입한다. 전문물류시장의 규모를 확대하고, 물류기업의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자가물류의 3자물류 전환도 유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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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물류기본계획 제2차 수정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결과와 관련 전문가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수립됐고 '국가물류정책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국토부는 이번 수정계획이 실효성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사업내용 등에 관한 연도별 실행계획인 '국가물류 시행계획'을 연내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조민서 기자 summe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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