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7월부터 ‘행정정보 원본 공개 사이트’ 운영… 참여 소통 청렴 투명행정 구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송파구(구청장 박춘희)가 구에서 생산되는 모든 행정정보의 원본을 공개하는 사이트를 전국 최초로 운영할 방침이어 화제다.
이 사이트는 구민이 원하는 행정정보는 무엇이든 지체 없이 제공받을 수 있는 편리한 환경을 조성, 참여와 소통의 행정을 구현하려는 것이다.
또 더 나아가 민·관 경계 없이 행정정보를 활용해 지역 발전을 이끌기 위해 마련됐다.
올 7월부터 본격 운영될 사이트에는 구에서 생산되는 공개 가능한 모든 자료, 예를 들어 인구 기반시설 고용 산업 물가 주택가격 재정 사회보장 의료 교육여건 환경 등이 올려진다.
구는 이를 위해 행정정보 원본 자료를 구청 홈페이지 자료와 유기적으로 연동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자료를 더욱 풍부히 할 계획이다.
한편 이용자 편의를 위해 사이트에선 자연어 검색(평소에 쓰는 문장 그대로를 입력해 검색할 수 있는 기능) 서비스와 자동 통계를 통해 차트 정보도 제공된다.
특히 제공되는 모든 자료에는 구민 의견을 첨부할 수 있어 관 위주의 일방적 서비스가 되지 않도록 만들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은 “행정정보 원본 공개사이트가 운영되면 구 행정서비스가 투명해지고 청렴해질 것”이라며 “사이트 운영에 만전을 기해 주민에게 신뢰받는 송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