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전거 도로에서 사고로 70대 사망...그동안 개선 목소리 높아...안전시설 확대 등 대책 마련 필요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의 자전거 도로가 결국 '사람'을 잡았다. 우회전 차량이 자전거 도로 위에 있던 사람을 미처 보지 못하고 치어 사망하게 한 사건이 발생한 것이다.
그동안 안전시설 미비 및 불합리한 시설 체계로 운전자ㆍ자전거ㆍ보행자 모두에게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 온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7일 시와 인천경찰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전 6시께 연수구 연수3동 인천적십자병원 앞 자전거 도로에서 이 모(72)씨가 5t 트럭에 치여 숨졌다. 송모(44)씨가 모는 5t 트럭이 우회전하면서 자전거를 타고 지나가던 이 씨를 보지 못한 채 치어 그 자리에서 사망한 것이다. 운전사 송 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전거를 보지 못하고 우회전을 하다가 사고가 났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시 안팎에선 "올 것이 왔다"며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시는 그동안 587억원을 들여 224개 노선 451.6km의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다. 용도 별로 레저ㆍ관광용으로 25개 노선 76.3km(사업비 148억1700만원),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199개 노선 375.2km(사업비 394억6800만원)이 설치돼 있다.
특히 시는 안상수 전 시장 시절 '시범사업'이라며 150억원을 들여 한꺼번에 도심 주요 도로 한 차선을 활용해 인천 남동구 구월동 인천시청~연수구 남동공단 사이에 자전거 도로를 설치했었다.
하지만 인천 지역의 자전거 도로는 그동안 각종 교통장애물 및 불합리한 시설체계로 주변 경관을 해치고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있어 조속히 정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았다.
우선 자전거도로에 불법 주정차ㆍ적치물이 쌓여 있는 것을 단속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불쑥 길을 가로 막고 있는 장애물로 인해 우회하려는 자전거가 불쑥 차도로 뛰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 크고 작은 오사고가 빈발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쓰는 경우가 많아 자전거와 보행자가 부딪히는 사고가 잦은 만큼 개선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보행자 전용 도로와 자전거 도로를 정확히 구분하도록 시설을 갖추는 한편 향후 설치하는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전거 도로와 차도가 섞이면서 교통사고가 자주 일어나는 만큼 안전펜스와 분리대 설치, 주요 지점에 대한 자전거도로 안내표지판 설치 등의 대책 마련 필요성도 지적되고 있다.
특히 이번 사고처럼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자전거를 보지 못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교차로내 자전거 횡단 도로 신설, 도로공간 재조정 및 해당 지점의 속도 제한, 충돌 방지 안전 시설 설치 등이 필수적이다.
아울러 자전거 도로의 포장 노면이 노후돼 자전거 이용자들이 사용을 기피하는 만큼 전면 정비해야 하며, 자전거 도로에 대한 운전자ㆍ보행자의 의식 수준을 높이는 작업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 관계자는 "오는 4월까지 안전시설 설치나 차량 통행 불편 사항 등의 개선사항을 군·구와 공동조사를 통해 점검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자전거도로 이용자들의 불편사항을 군구 홈페이지나 담당부서에서 접수받아 신속히 처리하고 정기적인 순찰을 강화하여 이용불편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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