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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상태 사장, 임원에 ‘턱시도’ 맞춰준 까닭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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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송년회에 전 계열사 임원에 특별 선물


남상태 사장, 임원에 ‘턱시도’ 맞춰준 까닭은?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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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지난해 12월 하순경. 거제도 대우조선해양 복합업무단지 오션프라자에는 턱시도를 입고 나비 넥타이를 맨 한 무리의 사람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날 호스트는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이었고, 손님들은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14개 계열사 임원들이었다. 전년까지 서울과 거제도 옥포 조선소로 나눠 송년회를 개최했던 남 사장은 2010년을 떠나보내는 마무리 행사를 전 임원과 함께 보내고 싶다는 뜻에 따라 거제도에 장소를 잡았다고 한다.


이날 참석자들이 입고 온 턱시도는 남 사장이 임원들에게 전달한 선물이었다. 남 사장이 직접 턱시도 전문가에게 의뢰해 모든 임원들의 체형에 맞춰 특별히 제작했다고 한다.

대우조선해양의 이사급 이상 50여명을 비롯해 계열사는 상무급 이상 등 총 100벌에 달했다. 하지만 선물을 한 이유는 충분했다. 임원들이 너무 자기 일에만 열심히 하다 보니 대접 받을 때 대접을 받는데 수줍어 했기 때문이다.


광활한 조선소에서 추위와 더위를 불사하며 배를 만드는 조선사업은 글로벌 인적 네트워크가 수주의 성패를 좌우하는 고차원의 영업사업이기도 하다.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해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 등 빅3 조선사들이 그룹 계열사였음에도 불구하고 오너가 아닌 전문경영인체제를 유지하는 배경도 CEO나 임원들이 선주들을 직접 만나 VIP 마케팅을 하고 이들이 지속적으로 쌓은 인맥과 특별한 영업 노하우 때문이다.


이들 임원들은 유럽과 미국 등 거대 선주들과는 회의는 물론 파티 등을 통해 자연스레 만남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글로벌 문화에 대한 차별감을 없애야 한다. 회사 생활 수십년간 해외를 수도 없이 돌아다닌 남 사장은 특히 이러한 점을 절실하게 느꼈다고 한다.


모든 임원들이 남 사장과 같지는 않았다. 배 한척을 수주하면 조선사 임원들은 계약식 직후에 이어 건조 과정, 명명식 직후에 선주사가 여는 파티에 참석한다. 매년 옥포조선소에서 인도되는 배가 60척 이상이라 임원들이 돌아가며 매월 한 차례 이상은 선주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조선소에서만 일하다 보니 파티 문화를 잘 모르는 일부 임원들은 집에 있는 양복을 입고 나오거나, 호텔에서 잠시 빌려 입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복장도 불편한데다가 파티 분위기도 어색하니 선주가 베푸는 감사의 자리에서도 소극적으로 있다가 오는 사례도 많다.


보다 못한 남 사장이 앞으로 임원들도 당당히 즐길 때에는 즐길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턱시도를 맞춰줬다고 한다. 이날 남 사장은 깔끔한 복장으로 자리를 함께한 임원들의 모습을 보고는 크게 기뻐하면서 한 사람 한 사람을 붙잡고 옷매무새는 물론 구두와 허리띠까지 파티의상의 코디를 직접 조언해 줬다는 후문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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