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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글로벌 비지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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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글로벌 비지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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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글로벌 비지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주호재 지음/ 성안당 펴냄/ 1만3000원


회사가 글로벌 기업의 반열에 올라서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바로 제품 경쟁력, 가격 경쟁력, 공급경쟁력 등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회사를 키우는 제품 경쟁력, 가격 경쟁력, 공급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경영 활동은 무엇이 있을까?

글로벌 기업의 성공을 이야기할 때,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SCM(Supply Chain Manangement; 공급망 관리)이다. SCM이란 최종 고객의 요구에 가장 좋은 제품을 싸게, 빠르게, 제 때에 공급하기 위하여 전체 공급망을 대상으로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을 혁신하는 총체적인 경영활동을 말한다.


'글로벌 비즈니스 SCM으로 승부하라'에서는 SCM의 정의와 도입 이유, 용어정리 등 SCM의 기본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을 정리하고 나아가 SCM의 성공 요인으로 회자되는 다양한 도구와 그 활용법, 삼성전자와 해외사례를 통한 SCM 성공 전략, 각종 프로세스에 대한 정리 등 실무에서 SCM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함으로써 SCM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이미 진행 중인 사람 등 다양한 위치에서 SCM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식을 선사한다.


SCM이라고 하면 그 용어가 주는 압박감 때문에 어려운 것 혹은 돈을 많이 들여야 하는 것 등의 선입견이 먼저 고개를 든다.


때문에 SCM은 규모가 큰 대기업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냐, 특정 사업에만 적용 가능한 것이 아니냐, 시스템 도입만 잘하면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 등의 질문이 되돌아온다. SCM을 도입한지 10년이 넘은 삼성전자에서는 지금도 여전히 SCM 개선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이제 SCM은 일회성의 활동이나 시스템 도입 프로젝트가 아니라 사업 그자체이며, 기업의 생존전략이 된 것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SCM에 관한 다양한 교재와 서적이 있어왔으나, 대부분 외서가 중심이었다. 내용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이론을 중심으로 기술된 경우가 많아 산업공학이나 경영과학과 같은 학문적 배경을 갖추지 못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던 것이 사실이었다.


하지만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인 삼성에서 SCM의 도입을 추진하고 성공리에 수행한 실무자들이 썼기 때문에 실제로 기업의 SCM 적용현장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용어와 개념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되어 있다.


특히 SCM을 처음 접하거나 이미 현장에서 SCM을 접하고는 있지만 SCM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 SCM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이미 진행 중인 사람 등 다양한 위치에서 SCM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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