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 융 홍콩 창의성학교 설립자가 말하는 '창의성'
[아시아경제 이상미 기자]대니 융(67ㆍ사진)은 홍콩 창의성학교의 설립자다. 홍콩의 정책을 설계하는 고위 당국자들까지 초대해 학생들과 함께 비판적인 토론을 진행한다는 바로 그 학교다. 지난 8일 '서울청소년창의서밋'에 참석한 융을 만나 그가 생각하는 '창의성'에 대해 들었다.
그는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를 창의성의 핵심으로 지목했다.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이 학교의 중요한 교육 목표라는 것이다. 흔히 감정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빠져드는 것을 '창의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대니 융은 감정을 분석하고 정제함으로써 '비판적 사고'를 하는 것이 창의적 활동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창의성이란 '호기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그는 창의성의 바탕에 호기심이 자리하고 있다는 말과 함께 단순한 호기심만으론 창의성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잊지 않았다. 그리고 호기심을 가지는 데서 그치지 말고 호기심을 향해 '탐험'해야 한다고 힘주어 강조했다. 단순한 '관광객'에 머물지 않고 깊숙이 파헤쳐보는 탐험 정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탐험 정신이 비판적 사고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학생들은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능력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 그는 기자에게 "당신의 작업과 비슷하다"는 말을 던졌다. 그는 4단계로 설명했다. "먼저 스스로를 표현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질문을 던져야지요." 기자들이 기사에 대한 강한 의지로 취재하고 질문하듯이 창의적인 것을 찾아내 스스로를 돋보이게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을 던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서 그는 "질문했으면 대안을 제시하고 또 거기서 그치지 않고 논의를 지속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취재와 질문 과정을 거쳤으면 기사를 써내야 하듯이 궁금한 부분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전개했다면 일정한 답을 구해내야 한다는 것이다. 또 기사를 써버렸다고 끝난 것이 아닌 것처럼 자신의 호기심과 비판적 사고를 스스로 계속 돌이켜보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니 융이 설명한 이런 능력을 기르기 위해 홍콩 창의성학교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창의적 직업지향 프로그램(CPOP)'이다. 멀티미디어 퍼포밍 아트, 필름과 디지털아트, 디자인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환경과 공간연구 등 4가지가 핵심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그림, 사진, 음악, 영화, 건축물 등은 2차원과 3차원을 넘나드는 감각적인 콘텐츠들이다. 또 그 자체로 호기심을 자아낼 수 있고 다양한 측면에서 비판적으로 관찰하고 사고해볼 여지가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런 예술, 미디어, 디자인 교육에 중점을 둔 커리큘럼으로 홍콩 내 창조산업 분야와 예술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갈 인재들을 키우고 있다. 지금 홍콩 창의성학교는 홍콩의 거대 프로젝트인 '서쿨롱 문화지구 사업(West Kowloon Cultural District, 침사추이)'과 관련한 공공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이상미 기자 ysm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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