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4대강살리기 사업 중 16개 보에 설치되는 수차발전기 41기가 모두 외국산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정부는 국내 수차발전 기술이 열악하기 때문에 도입했다고 하나, 이번 사업을 통해 기술 이전도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6일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박순자(한나라당, 안산, 단원구을) 의원에 따르면 국토부는 4대강 사업을 진행하면서 16개 보에 설치되는 수차발전기 41기가 모두 수입됐다.
박 의원은 "국토부로부터 '16개 보 수력개발사업 현황'에 따르면 16개 보 전체의 연간 발전량은 5만8000 가구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2억7000만kWh"라며 "경제성에 있어서도 1.53(B/C분석)으로 분석된 상주보를 비롯, 평균 1.31을 나타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연간 약 46만 배럴의 유류수입 대체효과와 15만톤의 이산화탄소(CO2) 저감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박 의원은 "16개 보에 설치된 수차발전기 41기 중 국내산은 단 하나도 없었다"며 "오스트리아 G사 16기, A사 14기 그리고 체코 M사 11기 등 모두 국외산"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해당 기업으로부터 기술 이전도 전혀 받지 못했다"며 "수차발전기 사업비가 2000억원(1997억원)이 그대로 해외로 유출된 셈"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국내 기업 중 16개 보에 설치된 저낙차 ? 대유량 수차를 제작할 수 있는 기업이 없었다"며 "고육지책으로 국외산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또 "발전기의 경우 5기를 제외한 나머지 11기를 모두 국내업체가 생산·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박의원은 "이제라도 국내업체들이 저낙차·대유량 수차발전기에 대한 기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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