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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양날개’ 펴고 실적 고공행진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8초

원화강세 해외여행 늘어 3분기 영업익 개선
中 비자완화에 8월 입국자 전달比 24% 증가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 항공업계가 원화강세와 중국인 수요증가 덕분에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다.
비자 완화 효과로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원화 강세가 지속되면서 해외여행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1일 항공업계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3·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5% 증가한 4052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전분기 대비 26% 상승한 2232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여객 수요 증가가 3분기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8~9월 국제여객탑승률이 크게 향상되면서 이익증가에 기여했다. 대한항공의 8월 국제선 탑승률은 85%로 지난해 77%보다 8%포인트 늘었다. 특히 중국(83%)과 일본(83%)노선의 탑승률이 크게 상회했으며 미주(91%)와 유럽(84%)도 높은 탑승률을 보였다.

9월에도 상승세는 유지되고 있다. 9월 1일부터 27일까지 국제여객 탑승률은 77%로 지난해(69%)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중국 노선 탑승률 증가가 가장 두드러졌다. 중국노선은 지난해보다 15% 포인트 상승한 71%의 탑승률을 기록했다. 이밖에도 일본(77%), 미주(86%), 유럽(81%), 동남아(72%) 등으로 모든 노선이 3~15% 포인트 올랐다.


아시아나항공도 80%가 넘는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대부분 노선이 만석에 가까운 탑승률을 기록했으며, 특히 중국노선 탑승률이 8월 기준 지난해 68.2%(홍콩ㆍ대만 제외)에서 올해 84.2%로 껑충 뛰었다. 이달도 68.2%에서 70%대로 상승했다.


이 같은 수혜는 원화강세 흐름이 기조적으로 나타나 내국인 출국자수가 증가와 중국인 승객을 흡수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항공사는 외화비용이 외화수익보다 많기 때문에 원화가치가 올라가면 영업비용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은 외화부채가 54억달러에 이르기 때문에 환율이 10원씩 강세를 보일 때마다 약 540억원의 이익이 예상된다"며 "내국인 여행객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어 원화 상승은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외화부채가 8억달러에 이르기 때문에 150억원의 이익이 예상된다.


중국노선 특수도 실적개선이 한 몫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8월 중국인 관광객 비자완화조치 시행 이후 국내 항공사 중국 탑승률은 일제히 상승했다. 8월 중국인 입국자수는 24만명으로, 7월 20만명보다도 24%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이 대한항공보다 중국노선 매출 비중이 높다 상대적으로 더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중국노선 비중이 낮지만 중국인 환승승객을 흡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경기회복과 중국인 소비증가로 중국인 환승승객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특히 작년 말 중국인 미국비자 발급이 완화되면서 미주행 노선의 중국인 수요 급증하고 있어, 중국인 환승승객의 증가는 비성수기 여객수요를 증가시키는 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혜선 기자 lhs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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