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곱디 고운 맵시 달님도 질투하겠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8초

"곱디 고운 맵시 달님도 질투하겠네" 박하선
AD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일년의 수확을 가족, 친지들과 함께 나누는 민족의 명절 추석이 돌아왔다. 선물꾸러미를 안고 귀향할 생각에 벌써부터 마음이 들뜨지만 즐거운 마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명절에 맞는 복장이다. 올 추석에는 예법에 맞는 옷차림으로 뜻깊은 명절을 만들어보자.

◆여자 한복 입는 법
1. 먼저 속바지, 버선, 속치마 순으로 입는다.
2. 이후 겉치마를 입는데, 이때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도록 하며 앞쪽이 들리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겉치마 자락이 왼쪽으로 오는 이유는 대체로 오른손잡이므로, 오른손으로 일을 하고 왼손으로 치맛자락을 여밀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치마꼬리가 왼쪽으로 가게 하는 것이 전통적인 사대부가의 복식 원칙이다.
3. 겉치마를 입은 후, 속저고리와 겉저고리를 입는다. 저고리가 뒤로 넘어가지 않게 앞으로 당겨 입는다.
4. 이후 저고리 옷고름을 맨다


◆옷고름 매는 법
1. 고름에는 긴 고름과 짧은 고름이 있다.
2. 왼손은 긴 고름을, 오른손은 짧은 고름을 각각 아래서 받치듯이 손으로 들어준다. 3. 오른손이 짧은 고름을 위로 가게 하여 X자 모양으로 교차시킨다.
4. 위로 올라간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아래에서 감아 위로 뽑는다. 이때 왼손은 위로 올라가 짧은 고름을 잡아 고를 만들고 오른손은 밑에 있는 긴 고름을 잡아 고 안으로 알맞게 잡아당겨 준다.
5. 왼손은 고의 모양을 조정하고 오른손으로 두 가닥의 고름을 합쳐서 모양을 바로잡는다. 6. 완성된 모양은 두 가닥의 고름이 거의 같은 길이이다.


◆남자 한복 입는 법
1. 먼저 바지는 큰 사폭이 오른쪽으로,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게 입는다. 허리띠로 허리를 잡아매는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여민다. 바짓부리를 대님으로 맨다.
2. 저고리를 입고 고름을 맨다.
3. 조끼를 입고 마고자를 입는다.
4. 바깥에 외출할 때는 두루마기를 입는다. 두루마기는 정장에 속하므로 절을 할 때도 입고 한다.


◆대님 매는 법
1.배래 솔기 끝(세개의 솔기 중 가운데 솔기)을 발 안쪽 복사뼈에 대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꼭 눌러준다.
2. 왼손으로 바짓부리를 잡고 발목을 한번 돌려 앞서 누르고 있는 곳까지 와서 오른손으로 같이 잡는다.
3. 남은 여유분을 왼손으로 잡고 뒤쪽으로 돌려서 바깥쪽 복사뼈까지 가지고 간다. 4. 부리에서 2cm 정도 올라간 곳에 대님을 두 번 돌려 안쪽 복사뼈 있는 위치에서 외코로 매어준다.
5. 오른쪽 대님도 같은 요령으로 한다.
6. 대님 맨 윗부분의 바지를 살짝 내리면서 정리해준다.
7. 완성된 모습은 대님의 매듭은 다리 안쪽으로 있고, 좌우 각각 바깥쪽 복사뼈에서 앞쪽을 향하여 주름이 접혀 있다




박소연 기자 mus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