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STX메탈, 전기구동 잠수형 카고펌프 시장 진출

덴마크 프레스 박(Pres-vac)과 기술제휴 체결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포함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STX메탈이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시장에 진출해 기존 유압식 카고펌프와 더불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한다.

STX메탈은 지난 19일(현지시각) 덴마크 알레뢰드에 소재한 조선기자재 전문업체 프레스 박(Pres-vac) 본사에서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계약식에는 유천일 STX메탈 대표이사와 존 프란드센 프레스 박 사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잠수형 카고펌프 시스템은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에 주로 탑재되는 핵심설비로, 각 탱크마다 개별적으로 펌프가 설치돼 여러 종류의 정제유 및 화학제품을 효율적으로 싣고 내릴 수 있는 장비다. 이번에 기술 제휴한 전기구동식 카고펌프는 기존 유압구동식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반면 진동, 소음이 작고 환경오염의 가능성이 낮아 친환경적인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현재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은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600척이 건조되고 있으며, 이중 약 20%의 선박에 전기구동식 카고펌프가 장착되고 있고 향후 비중이 확대될 전망이다.


STX메탈은 지난해 9월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를 독자 개발한 데 이어 같은 해 11월에는 핵심부품을 자가조달 할 수 있는 대구공장을 준공해 생산효율을 50% 증대시키며 연간 카고펌프 50대의 생산능력을 갖춘바 있다.


또한 이번 계약을 통해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생산하게 됨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의 잠수형 카고펌프를 모두 생산하는 회사가 됐다.


유 대표는 “이번 기술제휴를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시킴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오는 2012년까지 잠수형 카고펌프 세계시장 점유율을 20% 이상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프레스 박은 지난 1952년 설립돼 밸브, 펌프 등 탱커선 및 석유화학 플랜트용 기자재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업체다.


채명석 기자 oricm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