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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경인고속道 관리권 이관 재추진

일부구간 일반도로화 위해 국토부와 재협상하기로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시가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 간선화를 위해 기존의 대안이었던 지하화를 포기하는 대신 정부로부터 관리권을 이관받는 방안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20일 송영길 시장 주재하에 정책조정위원회를 개최해 경인고속도로 간선화 및 지하차도 건설사업,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 루원시티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방안을 논의한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

시는 이 자리에서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가좌IC 구간(5.7㎞) 4차로를 간선도로화 하는 대신 지하차도를 건설하기로 했던 기존의 계획을 폐기했다. 1조원에 가까운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


시는 대신 국토해양부와 재협의를 통해 경인고속도로 관리권 이관을 받아 해당 구간을 일반도로로 활용하는 방안을 재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이 구간을 일반도로화해 특화 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 루원시티는 당초 계획대로 입체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LH공사와 협의하여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도시철도 2호선 공사도 2014년까지 마쳐 서북부 지역 활성화 및 인천아시안게임 개최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로 했다.


시는 당초 인천 지역을 동서로 단절시키고 잇는 경인고속도로의 일부 구간(서인천IC~인천항 기점)을 일반도로화해 양분된 도시를 통합하고 도시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계획이었다.


대신 경인고속도로 서인천IC에서 청라지구 원창JCT로 이어지는 구간을 새로 개통해 인천항의 물류 수요를 충당한다는 방침었다.


이를 위해 지난 2004년부터 지속적으로 중앙정부에 관리권 이관을 요구했으나 인천항 물류 등 교통 수요 등을 이유로 거부당해 오다 지난해 4월 서인천IC에서 가좌IC 구간을 지하고속도로로 건설하는 대신 지상 구간은 일반도로로 사용하도록 합의했었다.


그러나 시는 1조원에 가까운 지하고속도로 건설 재원 조달이 사실상 어렵고, 건설 이후의 유지관리비도 과다하다는 점 때문에 송영실 시장 취임 이후 전면 재검토에 들어갔고, 이번에 지하도로 건설 방침을 취소화한 것이다.


시는 대신 최초의 계획대로 경인고속도로 관리권을 이양받아 서인천IC~인천항 구간을 일반도로화해 6차선은 차량을 통행시키고 4차선은 보행자 중심의 가로 공원화하는 특화거리를 조성한다는 방침을 이번에 최종 확정했다.


시 관계자는 "경인고속도로 지하차도 건설에 소요되는 1조원 규모의 예산을 절감하는 동시에 도시철도 2호선 또한 적기 개통을 위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 섰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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