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판사급 1차 협력사에서 2·3차 협력사로 확대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차그룹이 협력사들의 원자재 수급 안정화 지원 규모를 확대하는 등 동반성장을 위한 상생협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산업의 주요 원자재인 철판을 일괄 구입 후 협력사에 구입가격으로 공급해 주는 ‘사급제도’의 대상을 기존 1차 협력사에서 2·3차 협력사까지 전면 확대하고, 1차 협력사 부품가격에 반영한 주요 원자재 국제시세 인상분이 2·3차 협력사 납품가격에도 반영됐는지 여부에 대한 실천 점검 활동을 강화한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의 ‘철판사급’은 자동차산업에서 원자재 비중이 가장 높은 철판을 일괄 구매해 공급함으로써 가격 인상에 따른 리스크를 현대·기아차가 흡수해 협력사들에 미치는 원자재가 인상 영향을 해소, 양질의 부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확대 방침에 따라 2·3차 협력사들은 현대차그룹 철판 공급가를 기준으로 납품가격을 인정받음으로써 원자재 가격 인상에 대한 부담을 원천적으로 해소하고 금융 유동성 안정화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됐다.
현대차그룹 역시 품질이 검증된 원자재 가공을 통한 소재 품질의 안정화를 이뤄 상호 윈윈할 수 있는 기반을 확고하게 다졌다.
‘철판사급’ 외에도 주요 원자재에 대해 분기별로 국제 시세나 시세변동폭 5%를 기준으로 가격을 변동시키는 시스템을 통해 원자재가 인상에 따른 협력사들의 위험 부담을 제거하고 보다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원자재 가격 조정에 따른 혜택이 2·3차 협력사들까지 파급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점검활동을 지속하고 우수 1차 협력사에 대해서는 인센티브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기존 1차 협력사 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들의 해외 동반 진출과 안정적 해외 수요 기반 확보를 지원하는 등 동반 성장 활동에도 주력한다.
현재 해외에 진출한 현대차그룹의 협력사들은 1차 협력사 250여 개, 2·3차 협력사 220여 사에 이르고 있다.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진출 공장으로 수출하는 국내 2·3차 협력사의 부품 공급 비율도 늘어 지난해 3조1748억원에 달했던 해외공장의 2·3차 협력사 구매금액은 올해 약 53%가 증가한 4조8488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1차는 물론 2·3차 협력사들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해외 동반 진출 확대를 추진하고, 해외 진출하지 않은 2·3차 협력사들에 대해서는 해외 진출한 1차 협력사에 부품을 공급해 안정적인 수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상생협력 방안을 확산하기 위해 1차 및 2·3차 협력사가 함께 참여하는 ‘자동차산업 상생협의체’를 구성 및 활성화하도록 협력사 상생협력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협력사별 상생협의체 활동에 대한 정기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상생협력 포상업체’ 선정시 상생협의체 활동 우수 협력사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기로 했다.
그룹 관계자는 “뿌리산업인 2·3차 협력사들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원자재 조달 체계 구축은 물론 해외 동반 진출 확대, 연구개발 분야 상생협력 등을 통해 협력사들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국 자동차 부품산업의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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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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