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용산역세권개발에 출자한 재무(FI), 전략(SI)적 투자자들이 21일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 삼성물산 건설부문과 코레일은 22일 이사회에서 구체적으로 검토 후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단 양측 모두 이번 중재안으로 사업이 파국위기로 치닫던 분위기에서 새로운 국면으로 맞이할 계기가 됐음을 인정했다.
코레일을 제외한 민간 최대 출자 3개사인 롯데관광개발, KB자산운용, 푸르덴셜(지분율 합계 32.8%) 등은 건설투자자 지급보증 규모를 2조원에서 9500억원으로 줄이고, 3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나서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 3개 출자사는 또 코레일에 대해 자산유동화증권(ABS)발행을 위한 담보제공을 위해 계약금 8000억원을 포함, 내년까지 납부하게 될 1조8234억원의 토지대금을 반환채권으로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내년까지 내야 하는 1500억원의 분납이자에 대해서도 별도이자 지급(437억원)을 전제로 2015년까지 연기해달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측은 "계약금 8000여억원을 반환채권으로 제공하긴 힘들다"며 "만약 반환채권으로 돌린 후 계약이 파기된다면 손해배상금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나머지 1조원의 토지대금은 법상 문제는 없어 보이는데 경영적으로 얼마만큼 부담되는지 검토해 봐야한다"고 덧붙였다.
분납이자 연기에 대해 그는 "이자지급을 전제로 매매계약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회계처리 문제도 있고 명확히 하려면 계약서 변경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중재안 핵심내용인 지급보증 규모를 줄이는 안에 대해 삼성건설 측은 "협상 모양새는 좋아지는 것 같으나 건설사 입장에서 면면히 검토해 봐야 한다"면서 "유상증자 건은 우리가 예전부터 계속 제안해 온 내용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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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진희 기자 val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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