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용인시 지자체 최초로 지능형 검색시스템 도입

[아시아경제 김영래 기자]경기도 용인시가 차세대 지능형 검색시스템인 시맨틱 웹(Semantic Web)을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다.


용인시는 민원 편의 증진을 위해 시청 홈페이지(www.yonginsi.net)에 이 웹을 구축해 7월 1일부터 시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지능형검색시스템, 시맨틱 웹은 사용자가 정보를 검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찾아 정보의 뜻을 이해하고 추론까지 가능하다.


이 웹은 사람이 읽고 해석하는 웹 대신에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형태의 새로운 기계 언어로 표현된 웹이기 때문에 컴퓨터가 자동으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다.

또 정보시스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장애인을 비롯해 정보소외계층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 시스템으로 알려졌다.


용인시 홈페이지에 구축된 시맨틱 웹은 홈페이지에 담긴 다양한 정보가 시민이 요구하는 검색어에 맞추어 검색어 관련 인물이나 부서, 업무, 민원 서식 등 상호 관계를 논리적 추론, 한 눈에 보여줄 수 있도록 구축됐다.


이 웹이 도입되면 시민이 시 홈페이지 통합검색란에 ‘민원 여권’을 치면 민원 여권과 관련된 조직, 직원, 연락처, 정보를 한 눈에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또 카테고리 자동 분류를 통해 민원여권 부서의 부서 자료실, 공지사항, 민원상담 정보, 관련 사이트 등 다양한 입체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민원 의도를 사전 파악해 불편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증대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고 설명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영래 기자 yr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