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G20 정상회의]한·미, 전작권 전환시기 2015년 12월로 연기 합의

[토론토(캐나다)=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한·미 정상은 당초 2012년 4월17일로 예정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시기를 2015년 12월1일로 3년7개월 가량 연기하기로 26일(현지시간) 합의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캐나다 토론토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한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전환시점의 적절성을 검토한 결과, 2007년 2월 전작권 전환 합의 이후 변화한 안보환경을 감안해 이같이 합의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이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또 그동안 한·미 양국이 전략적 전환계획(STP)에 따라 전작권 전환 준비작업을 차질없이 진행해왔다고 평가했다.


두 정상은 새로운 전환시기에 맞춰 필요한 실무작업을 진행하도록 양국 국방장관에게 지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가 양국의 경제에 커다란 이익을 가져다줌은 물론 한·미 동맹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이의 조속한 실현을 위해 노력해가기로 했다.


두 정상은 앞으로도 양국 관계 및 현안과 관련해 계속 긴밀히 협의해나가기로 했으며, 오는 11월 서울 G20 정상회의 계기에 다시 만나기로 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캐나다(토론토)=조영주 기자 yjc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