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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그리스 선박박람회서 유조선 5척 수주

올 들어 33억 달러 수주··작년 연간실적 보다 2.4배 증가
그리스 발주량 작년 대비 2배 증가, 국가신용 위기와 무관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중공업은 그리스 아테네에서 개최된 세계최대 선박박람회인 ‘포시도니아 2010’ 기간 중 15만8000t급 수에즈막스 유조선 5척을 3억4000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1700여 업체가 참가해 지난 5일부터 개최된 포시도니아 2010에 삼성중공업은 노인식 사장을 비롯해 영업실장까지 참가해 선주면담 및 수주협상 등을 진행했으며, 행사 마지막 날인 10일에 유조선 5척을 계약했다.


수에즈막스 유조선은 화물을 만재한 상태에서 수에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유조선을 말하며, 통상 13만~15만t 범위의 크기다. 배의 밑바닥이 수에즈 운하의 밑바닥처럼 뾰족하게 건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계약한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은 작년에 총 25척만 발주됐으나, 올해는 해운시황 회복세에 힘입어 지금까지 24척이 발주됐고, 선가도 올 1월 대비 10% 가량 상승한 6800 달러까지 상승한 선종이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유조선을 포함해 ▲올 들어 33억달러 수주기록 ▲작년 연간 14억 달러 대비 2.4배를 수주했으며 ▲총 197척(405억 달러), 33개월치의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했다.


세계 최대의 해운강국인 그리스는 지난해 50척 정도의 선박만 발주했으나, 올해는 선주사 자체 보유자금과 국제은행을 통한 선박금융이 이뤄지고 있어 점차 선박 발주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올해 들어 그리스 국가 신용위기가 심화됐음에도 불구하고 그리스에서 이미 작년 대비 두 배 규모인 90척의 선박이 발주됐다.


삼성중공업은 그리스에서 발주가 증가하는 이유로 ▲주로 그리스 해운사들은 미국 및 유럽의 은행들과 거래하고 있어 국가 금융 위기권에서 벗어나 있으며 ▲본격적인 시황 회복기를 대비해 선두그룹으로 도약하려는 중견 해운사들이 선박확보 전략을 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노인식 사장은 “이번 포시도니아 기간 중에는 대형 해운사들보다는 중견 해운사들의 발주상담이 많았던 것이 특징이며, 오일메이저들은 드릴십과 LNG-FPSO 등 에너지 개발관련 선박발주에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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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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