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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기업형 수퍼마켓(SSM) 확산을 둘러싼 소상공인들과 대형유통업체와의 갈등이 지방자차단체 선거에까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당초 여야 협의로 지난달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확실시 되던 SSM 법안(유통산업발전법,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에관한법률) 개정이 물거품이 되면서 중소상공인단체들이 단체 행동에 나설 것을 결의한 것이다.
7일 중소상인살리기전국네트워크와 전국소상공인단체연합회 등 중소상공인단체들은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사 앞에서 규탄대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이달 임시국회 전후로 전국의 자영업자 및 상인 단체들이 모두 참가하는 가칭 '전국중소상인유권자연맹'의 결성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중소상인들의 어려운 현실을 무시한 채 지난달 SSM 법안 통과를 무산시킨 한나라당 후보에 대해 낙선운동을 전개한다는 게 연합회측 설명이다. 특히 이달 임시국회에서도 아무런 성과 없이 법안 통과가 무산될 경우 총궐기 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연합회 관계자는 "600만 중소상인들은 더 이상 정부와 한나라당의 시간끌기 작전에 속지 않을 것"이라며 "모든 상인단체와 우리를 지지하는 세력들과 함께 우리의 생존권을 찾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자체 선거에서 대형마트의 이익을 대변하는 한나라당 후보에 대해 낙선 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등 SSM 법안은 세계무역기구(WTO) 서비스 협정 위배 여부 등으로 지난 6년여간 논란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진통 끝에 지난달 국회에서 처리하는 것을 전제로 여야간 합의에 성공, 관련 국회 위원회로 이관됐지만 결국 다시 입장차이가 발생해 처리가 무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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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섭 기자 joas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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