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정의선, 'PT 리더십' 빛났다

[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따자하오"(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23일 오전 10시(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신(新)국제전람센터에서 열린 2010 오토차이나(베이징모터쇼) 행사장. 사회를 맡은 중국 유명 TV아나운서 춘리의 소개로 연단에 등장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첫 인사말을 건네자 수 백개의 내외신 카메라 플래시가 동시에 터졌다.

현대차의 중국 전략 소형 모델인 중국형 신형 베르나(프로젝트명 RC)를 정 부회장이 직접 프리젠테이션하는 자리였다. 각국 자동차브랜드들의 신차발표가 집중된 모터쇼 첫날 황금시간이었음에도 현대차 행사장은 시작 30분 전부터 주변을 몇 겹으로 둘러쌀 만큼 열띤 취재경쟁이 펼쳐졌다.


정 부회장은 "오늘은 정말 특별한 날"이라고 운을 뗀 뒤 중국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속적인 투자로 고객만족도를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지난달 제네바모터쇼에서 현대차 최초의 디젤하이브리드 컨셉트카 '아이플로우'를 설명할 때 강조했던 친환경·IT 기술의 중요성도 재차 언급했다. 그는 "자동차업계의 친환경 리더를 목표로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차량들을 개발할 예정"이라며 "IT와 인포테인먼트 기술에서도 리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기아차 사장이던 지난 2006년 파리모터쇼에서 연단에 올라 '디자인경영'을 선언한 이후, 최근 제네바모터쇼까지 각종 해외 대형모터쇼에서 신차 프리젠테이션을 전담해왔다.


이날 행사에서도 수년간 다져진 경험에서 나오는 매끄러운 진행을 뽐내며, 웬만한 전문경영자들을 능가했다는 것이 참석자들의 평가다.


샌프란시스코대 석사 출신인 정 부회장은 특히 연단 맞은편에 설치된 영문 자막을 거의 의식하지 않고, 연단 이곳저곳을 자유롭게 오가며 과감한 손동작과 자신감 있는 표정으로 유창한 영어 실력을 보여주며 시선을 압도했다.


정 부회장의 자신감은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났다. 그는 "생산만 뒷받침된다면 올해 중국시장 전체 판매목표로 삼았던 67만대 이상도 판매할 수 있다"며 "다만 품질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생산을 늘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 부회장은 이날 행사 직후 중국 토종 전기차업체 비야디(BYD)와 중국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는 일본 닛산 부스 등을 방문해 직접 차량에 탑승해보는 등 꼼꼼하게 점검해 눈길을 모았다. 그는 "중국을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며 "다만 너무 경쟁업체들을 의식하면 페이스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고급화와 품질·디자인으로 승부를 걸겠다"고 말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박수익 기자 sipar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