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해외 소비자들의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코트라(KOTRA)가 최근 발간한 ‘2009 국가 및 산업 브랜드 맵 보고서’에 따르면 가격으로 평가한 한국 상품에 대한 이미지 수준이 전년대비 3.3% 개선된 71.5%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한 성능의 상품에 대해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 상품의 가치를 100 달러로 평가한다면 한국 상품은 71.5 달러로 평가한다는 의미다.
코트라는 "지난해 3.3% 개선은 2007년 1.4%, 2008년 0.5% 개선에 비해 크게 늘어난 수치"라고 밝혔다. 지난해 수출액 기준 약 15조원 규모의 경제적 효과가 있다는 게 코트라의 평가다.
코트라는 국가브랜드위원회와 지식경제부의 후원으로 전 세계 31개국 기업인, 학생, 기타 일반 시민 8230명을 대상으로 국가브랜드 맵 설문조사를 시행한 바 있다.
한편 코트라는 이외에 국가 이미지 및 가전, 자동차 등 6개 산업 분야에 대한 한국 상품 이미지 분석 결과도 공개했다.
한국의 대표 이미지에 대해 외국인들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로 ‘한국음식’을 꼽았다.
한국 기업 이미지의 경우 삼성이 한국 브랜드임을 알고 있는 외국인이 전체의 59.7%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브랜드라고 답한 외국인이 25.9%이었으며 중국브랜드라고 답한 외국인도 10.4%였다.
삼성이 한국 브랜드임을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일수록 한국의 이미지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점도 주목할만 하다. 우량 기업의 브랜드 가치가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그밖에 한국하면 떠오르는 산업은 자동차, 가전, 휴대폰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를 진행한 김상묵 코트라 브랜드사업팀장은 “우리나라의 국가 이미지와 기업 브랜드 이미지가 외국인들의 상품 선택에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이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이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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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권 기자 ig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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