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중국 정부가 전기자동차 구입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는 전기차 부양 정책을 실시한다. 8일 중국 차이나데일리는 소식통을 빌어 현재 전기차 부양 정책이 정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수개월 안에 발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번 정책은 소비자들이 지정된 5개 도시에서 전기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 당 5만위안(약823만원)에서 최대 6만위안(약 990만원) 규모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국내 제조업체나 조인트벤처 등은 정부의 생산 인증을 받아 소비자들에게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다. 그러나 수입 전기차는 이번 부양책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마오 웨이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은 지난 3월부터 전기차 개인 구매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던 바 있으나 이는 결국 연기됐다.
이번 전기차 부양책은 특히 100% 전기를 사용하는 순수 전기차에 집중됐다. 따라서 중국 정부는 11차 5개년 개발 계획에 따라 지난 5년간 집중했던 하이브리드카 보다는 순수 전기차 기술 개발에 힘을 실을 예정이다.
중국이 전기차에 집중하는 이유는 이러한 차량이 석유 소비를 감소시켜주는 것은 물론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을 따라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앞 다퉈 전기차를 내놓고 있다.
수 창밍 SIC의 선임 이코노미스트는 "곧 발표될 정부의 부양 정책은 주로 순수 전기차에 맞춰질 것"이라면서 "하이브리드 등 다른 기술은 고급화 된 엔진과 변속기술이 필요한데 중국은 이러한 기술에서 현재 뒤처져있다"고 말했다.
프랑크 라오 치루이 자동차 엔지니어링 리서치 그룹의 수척 이코노미스트는 "장기적으로 전기차의 상업화는 정부의 부양 정책에 의존해서만은 이뤄질 수 없다"면서 "전기차량 개발 경쟁은 향후 수십 년간 진행될 것이며 이 경쟁에서 승리해야만 시장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는 비야디(BYD), 치루이, 장안자동차 등이 중소형차를 위주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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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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