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30일 '전기차의 날' 행사 개최..보조금 지급 등 정부 지원 촉구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자동차 선진국 진입을 위해 이제는 정부가 나서야 한다."
아시아경제신문과 한국전기차산업협회가 30일 공동 주최한 '전기차의 날'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전기차 강국 진입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원춘건 전기자동차산업협회장은 "아직 전기차는 일반차에 비해 가격과 성능면에서 열등한 것이 사실이지만, 환경적 측면에서는 월등하다"면서 "선진국이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은 물론 각종 인프라 등 각종 지원정책을 내놓고 있는 만큼 우리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권대우 아시아경제신문 회장도 축사에서 "전기차가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겠지만 이제는 이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의 친환경 전기차 지원을 촉구했다.
JP모건에 따르면, 전기차 시장은 2009년 74만대에서 2020년 1290만대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이다. ID테크Ex사도 2005년 311억 달러 규모의 전기차 시장이 2015년 7배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각국 전기차 보조금 확대
이처럼 세계 전기차 시장이 예상보다 빨리 달궈지고 있는데 따라 세계 각국도 전기차 지원책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일본은 지난해 4월부터 전기차 취득세를 전액 면제해주는 한편, 보조금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최대 139만엔(약 1730만원)과 69만엔(약 860만원)을 각각 지급하고 있다.
미국은 2015년까지 전기차 보급대수를 100만대까지 높인다는 목표에 따라 대당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급부상한 중국은 최대 5만위안(약 82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자동차 강국을 향한 대대적인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에 하이브리드차에 적용한 취ㆍ등록세 감면 제도를 전기차에도 적용할 방침이지만 보조금 지급에는 소극적이다. 하지만 업계는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보다 전향적인 보조금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충전시설 확보도 서둘러야
전기차의 대중화를 견인하는 충전시설 설치도 세계 흐름에 비춰보면 아직은 걸음마 단계다.
영국은 지난해 런던 도심에 전기차 무료충전소 100개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전역에 전기차 충전소 1000개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덴마크도 내년까지 전기차 충전소 2만개를 설치할 예정이다. 프랑스는 도심에 전기차 무인대여소인 '오토리브'를 설치하고 있다.
부처간 엇박자도 전기차 산업의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이다. 60㎞ 이하 도로에서 저속전기자동차(NEV)의 도로 주행을 허용하는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시행에 따라 지난 30일부터 저속 전기차의 도로 주행이 가능해졌지만, 실제 주행은 지자체의 저속차 운행 가능 구역 지정이 이뤄지는 4월14일에나 시작될 전망이다.
또한 저속 전기차에 적극적인 국토해양부와 달리 지식경제부는 시속 60km 이상 주행이 가능한 풀스피드 전기차에 비중을 두는 분위기다.
전기차 업계 관계자는 "현재 업계가 주력하는 '하이브리드카'는 전기와 가솔린을 동시에 쓴다는 점에서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면서 "하이브리드카라는 과도기적인 기술을 뛰어넘어 전기차로 전환되는 데 있어서 전부처가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기차 100년의 새 기회 잡아야
이명박 정부는 2015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10%의 점유율을 달성한다는 당찬 목표를 세워놓았다. 이를 위해 배터리 등 전기차 핵심부품 표준화, 전기차에 대한 세액 공제, 공영주차장 등에 충전소 설치 등 구체적인 실천 전략도 마련해놓았다.
하지만 그럴 듯한 구호보다는 실질적인 실천과 행동이 요구된다고 업계는 입을 모으고 있다.
'전기차의 날' 행사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100년의 내역 기관 자동차 역사에서 우리나라는 이제 겨우 선진국 진입을 노리고 있다"면서 "전기차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펼쳐지는 바로 지금의 기회를 놓치면 우리는 또 다시 100년을 잃게 될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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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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