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브라질 고속철 건설 사업을 놓고 한중일 경쟁이 치열하다.
브라질 현지일간 폴랴 데 상파울루는 고속철 사업자 선정을 위한 국제입찰이 임박한 가운데 한국, 중국, 일본이 가장 적극적인 참여 의사를 보이면서 사실상 아시아 3개국의 경쟁으로 좁혀지고 있다고 19일 보도했다.
신문은 브라질 기업 가운데 그루포 베르팅(Grupo Bertin)이 삼성.현대 등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 컨소시엄과, 안드라데 구티에레스(Andrade Gutierrez)는 미쓰이.도시바.히타치.미쓰비시 등으로 이루어진 일본 컨소시엄과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반면 중국은 브라질 최대 건설사인 오데브레시(Odebrecht)와 협력하거나 단독으로 입찰에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최종 사업자 선정은 5월 말이나 늦어도 6월 중순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다.
리우 데 자네이루~상파울루~캄피나스를 잇는 511㎞ 구간에 부설될 브라질 고속철 건설 사업은 340억헤알(약 190억달러) 규모로, 브라질 정부의 가장 핵심적인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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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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