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막걸리 수요층 증가 및 전통주 유통망 확장에 따른 성장성 기대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우리 전통을 등에 업은 막걸리가 새롭게 재조명 받아 인기를 끌면서 주류시장의 구도를 크게 바꿔놓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을 비롯한 미국, 유럽 등지에서도 꾸준히 수요층이 늘고 있다는 보도를 TV 뉴스나 신문 등에서 접했을 것이다.
그만큼 막걸리의 인기나 위상은 대내외적으로 높아져 가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함박웃음을 머금는 기업들도 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기업이 바로 ‘국순당’이다.
국순당은 ‘백세주’로 잘 알려진 기업이다. 과거에는 백세주 등의 약주가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최근 막걸리 유행으로 매출비중이 1%에서 15.2%로 확대됐다.
2008년만 해도 국순당의 막걸리 매출액은 월 1억원을 넘기 어려웠다. 그런데, 2009년 12월에는 월 20억원을 상회할 정도로 막걸리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는 언론매체 홍보의 영향도 있지만, 대한민국 대표 전통주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대한민국 애주가들의 애국심을 자극한 것이 ‘막걸리 붐’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막걸리 붐에 힘입어 국순당의 작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548억원,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175% 증가한 43억원, 114% 증가한 79억원으로 발표한 바 있다. 무엇보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투자자들이 국순당에 거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유통망 확대와 해외시장 공략은 올해 최대의 실적을 거두기 충분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국순당은 막걸리 제품을 가정용으로는 신세계 이마트에서만 판매했지만, 그 외 할인점 및 편의점으로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막걸리의 가정용 판매 비중은 현재 20% 수준으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충분히 확대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또한 국순당은 더욱 확장된 인터넷 유통망을 지니게 됐다. 지난 7일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주세법 시행령이나 국세청 고시 등을 개정해 전통주 육성에 필요한 장치를 마련할 예정”이라며 “이르면 다음 달부터 전통주의 인터넷 판매를 허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막걸리를 비롯한 전통주를 일부 인터넷 사이트에서도 살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동안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없었던 술은 전통주에 한해서 농수산물유통공사 홈페이지, 우체국 홈페이지 등에서 판매를 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막걸리가 일본으로 수출이 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 5년간 막걸리의 일본 수출물량은 연 평균 24.4% 증가했는데, 알코올 함량이 적다는 점과 효모균이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이 일본 애주가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였던 것 같다.
국순당 역시 지난해 한류스타 배용준과 손잡고 내놓은 ‘고시레 막걸리(일명 욘사마 막걸리)’를 앞세워 햅쌀로 빚은 첫술, 미몽, 캔막걸리 등 막걸리 전 제품들을 일본 주요 유통망에서 판매할 계획이다.
국내 쌀 재고 과잉으로 인한 정책적인 쌀 소비 촉진 정책의 시행과 막걸리의 품질과 유통이 개선되고 있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막걸리의 유행이 일시에 그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국순당의 올해 막걸리 판매액은 전년대비 4.3배 증가한 360억원을, 2010년도 매출액은 전년대비 52.3% 늘어난 835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한 국순당의 성장성과 부채대비 풍부한 현금보유비중, PBR이 1배 수준임을 감안 할 때 현 주가는 충분한 가격 메리트가 있음에는 분명하다. 단기적으로는 올해 1월 최고가인 9,730원 부근까지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목표가는 9,850원을 제시해본다.
[※ 부자 되는 증권방송 하이리치 애널리스트 비전3000 / 하이리치 소속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최신의 종목리포트는 하이리치 사이트(www.hirich.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리포트는 하이리치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아시아경제신문의 기사 방향과는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